단기적인 목표 달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일했는지다.
1.
나는 직무 이동과 직무 확대를 반복하면서 성장했다. 해본 일이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으로 다가가 결과를 낼 수 있었다. 단기 프로젝트는 당신의 역량을 키워줄 절호의 기회다. 다른 사람이 나서면 나는 2인자가 될 수밖에 없다. 직무 이동과 확대의 기회가 오면 잡아라. 처음에는 힘들지만 결국 학습과 성장, 승진으로 이어진다. 직접 부딪쳐 일을 해보지 않으면 당신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
2.
눈에 띄는 이력서가 갖춰야 할 3가지 요소가 있다. 간결함, 계량화, 연관성이다.
3.
거듭 강조하지만 화려한 미사여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입증할 수 있는 숫자와 사실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4.
사실 위주의 간결함, 신뢰감을 주는 계량화,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 당신의 이력서를 다시 한번 다듬어보라.
5.
당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연봉을 올리는 것만이 아니다. 현재 회사에 연봉 인상 말고 어떤 기회와 장점이 있는지, 이직했을 때 어느 정도의 가치를 인정받는지 따져보고, 브랜드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곳에서 경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당신의 성과를 평소에 자주 상사에게 보고하고 피드백을 받을수록 상사가 평가의 오류에 빠지지 않는다.
7.
달성할 목표를 ‘What’으로, 목표 달성의 방법을 ‘How’로 구분해 What과 How를 같은 비중으로 평가하는 회사들이 있다. 비중이 같지 않더라도 평가 과정에 How를 넣어 회사의 역량 요소와 연결해 평가하는 곳도 많다.
8.
단기적인 목표 달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일했는지다. 눈앞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멀리 보지 못하고 팀보다 개인을 먼저 생각하는 직원의 행동은 금세 눈에 띈다.
9.
틀려도 좋으니 상사가 원하기 전에 먼저 계획을 제시해보라. 첫 조율 미팅은 빠를수록 좋다. 그만큼 자료를 수정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이 줄어든다. ‘이런 것까지 물어보면 나를 어떻게 볼까’라고 생각하지 말고 물어보라. 나중에 ‘이런 것도 제대로 모르네’라는 소리를 듣는 것보다 낫다.
10.
의사결정자 편에서 생각하고 데이터를 근거해 논리적으로 말하는 습관을 들이면 상사는 당신의 말을 신뢰하게 되고, 그 신뢰가 쌓이면 당신이 원하는 상위 직급에 어느새 도달할 것이다. 승진을 빨리 하는 사람들은 아부를 잘해서가 아니다. 상사가 궁금해 할 내용을 미리 찾아 요약하고 요점을 말해주는 사람, 경영진이 의사결정하기 쉽도록 논리적으로 준비해 조리 있게 보고하는 사람이 승진의 문턱을 쉽게 넘는다.
11.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진행 초기에 경영진 참여의 중요성, 보이지 않는 동료들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프로젝트의 큰 그림과 세부적인 사항을 동시에 주고받으며 최종 목표를 유지하는 기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운영 능력 등 새로운 도전이 아니었으면 경험하지 못했을 많은 영역에서 성장했다. 당신에게 새로운 자리 또는 새로운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더 잘할 수 있는지가 아니라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지로 판단해야 한다.
12.
실수를 줄이고 극복하려면 ‘나는 완벽하다’, ‘내가 항상 옳다’는 생각을 빨리 버려야 한다. 직급이 올라갈수록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는데, 거꾸로 겸손해져야 한다. ‘내가 직원들보다 경력은 많지만 실수할 수도 있으니 아이디어를 들어 보자’는 태도로 자신을 낮추면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배울 수 있다. ‘실수할 수도 있지. 상사에게 솔직히 말하고 조언을 받자’고 생각하는 순간 마음은 오히려 편해진다. 실수는 누구나 한다. 중요한 것은 그 다음에 이어지는 당신의 태도다. 실수를 극복하려는 태도가 당신을 다른 사람과 차별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