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러니하게도 완벽주의는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다.
1.
매일의 스케줄이 단조로운 일상이 아닌 창의적인 의식처럼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효과적인 조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우연의 힘을 중시하는 순간 곧바로 그 힘이 발휘되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줄을 설 때나 사람들과 어울릴 때 당신의 스마트폰을 주머니 속에 그대로 둬 보라. 모든 우연으로부터 발생하는 예기치 못했던 가치에 주목하라. 우연을 불러들이는 루틴을 발전시켜 보라.
3.
별도의 노트에 답을 찾고 싶은 질문이나 생각해 둔 아이디어, 혹은 시도해 보고 싶은 실험을 기록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미리 정해 둔 불필요한 창조 시간을 활용해 이런 아이디어들을 시도하면 된다. 스티븐 존슨이 자신의 저서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에 적었듯이, “좋은 아이디어란 일종의 네트워크다. 처음에 당신의 뇌에서 수천 개의 뉴런 집단이 동시에 점화되면 아이디어가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른다. 새로운 아이디어란 당신의 마음이 이뤄 낼 수 있는 인접 가능성을 탐색하는 세포들의 네트워크다.” 결과에 어떤 제한도 두지 않은 상태로 자주 ‘인접 가능성’을 탐색할 때, 일과 삶의 모든 영역에서 창조적인 돌파구가 열릴 가능성은 높아지게 된다.
4.
“나는 당신이 여느 초보자들처럼 아이디어를 치고 때리고 패대기쳐서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SF 작가 레이 브래드버리는 이렇게 썼다. “물론 이런 대접을 받으면 좋은 아이디어는 발톱을 접고 등을 돌리고 영겁을 응시한 채 죽어 버리겠지만.” 그렇다면 창의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도무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브래드버리는 나름의 길을 찾아냈다. “20대 초반, 나는 단어 연상에 빠져 살았다. 매일 아침 침대에서 일어나면 책상으로 가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단어들을 쭉 적어 보곤 했다.” 호수, 밤, 귀뚜라미, 산골짜기, 다락, 지하실, 들창, 아기, 군중, 밤 열차, 뱃고동, 낫, 축제, 회전목마, 난쟁이, 거울 미로, 해골. “그런 다음 이 단어들과 반대되는 말이나 비슷한 단어를 생각해서 여러 가지 성질을 끌어들여 단어의 의미를 더하고, 내 삶과 연관 지어 그 의미를 생각해 본다. 이렇게 한두 시간을 보내고 나면 놀랍게도 새로운 이야기 하나가 완성된다.” 가장 성공한 창작자들은 아이디어가 발화하여 전개될 수 있는 기반을 꾸준히 깔아 놓는다. 이들은 항상 뇌의 신경 회로를 장악하기 위한 나름의 접근 방법을 갈고닦아, 강철에 부싯돌을 쳐서 불꽃을 일으키듯 마음에 불꽃을 일으키는 도구들을 개발했다.
5.
아이러니하게도 완벽주의는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다. 어정쩡한 성과를 낼까 봐 두려운 나머지 아예 시도 자체를 피한다면, 성장에 필수적인 적정한 피드백과 조언, 방향성을 스스로 걷어차 버리는 셈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