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돈은 시대가 아닌 스스로가 만드는 돈이다.
1.
영원한 돈은 시대가 아닌 스스로가 만드는 돈이다. 영원한 돈을 가진 사람은 시대가 어떻게 변하든, 코스피가 오르든 떨어지든 불경기가 오든 말든, 미중 무역 전쟁이 터지든 말든 꾸준히 돈을 번다. 그들이 모든 미래를 예측하지는 못하지만 미리 자신만의 계획을 준비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꾸준히 버는 영원한 돈을 우리는 '부'라고 한다.
누구나 영원한 돈을 원한다. 누구나 부를 원한다. 부는 변화하는 환경과 상황에 따라 돈을 벌 수 있는 자신만의 계획이 있느냐 없느냐로 결정된다. 나는 그 계획을 '돈의 시나리오'라고 부른다. 그리고 시나리오를 스스로 수립하고 수정하며 성장하는 사람, 돈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투자자'라고 부른다.
2.
시간당 버는 돈에 따라 삶의 형태가 달라지고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따라 삶의 의미가 달라진다. 돈은 형태를 바꾸지만, 시간은 의미를 바꾼다. 시간이 삶에 의미를 부여한다면 시간을 잘 써야만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다. 시간을 잘 쓰려면 타인의 삶이나, 변화하는 환경에 자신을 맞추려고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흔들리지 않고 시간을 쏟아야 한다. 자신의 시간을 온전히 자신에게 쓰는 것이다.
3.
결국 돈을 버는 사람들은 모두 욕망을 갖고 사려고 할 때 팔 수 있는 미덕이 있는 사람, 모두 두려움을 갖고 팔려고 할 때 살 수 있는 용기 있는 사람이다. 욕망과 두려움은 인간의 본성인데, 이 본성을 거스를 수 있는 사람이 돈을 벌 수 있는 것이다.
4.
농사짓는 방법을 알게 되면 더는 채집을 하지 않는다. 눈앞에 있는 열매를 당장 따지 않더라도 열매를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농사짓는 방법을 모를 때는 눈앞의 열매를 최대한 많이 모으는 것에 집착한다. 당장의 달콤함이 훨씬 중요한 것이다. 전자가 문명인이라면 후자는 원시인이다.
5.
어떤 방법이든 자신의 환경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면 결코 그 방법은 자신의 것이 되지 못한다. 투자자로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나는 이렇게 말한다. 어떠한 방법이든, 결국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것이란 결국 자기 안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물론 아주 훌륭한 이론이라면 잠시 잠깐은 남을 따라 하다 보면 돈을 벌 수 있다. 그러나 그 돈이 절대 영원한 부를 가져다주지는 못한다. 부를 가져다주는 돈은 그런 돈이 아니다. 부를 가져다주는 돈은 자신에게 맞는 돈의 시나리오를 만들고 검증하고 실행하여 자신이 온전히 버는 돈이다.
6.
투자에서 수익률과 안정성은 언제나 반비례 그래프를 그린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계속해서 돈 공부를 하는 이유도 그 반비례의 곡선에서 자신만의 무기를 개발하여 변곡점을 찾아내는 것, 즉 적은 비용으로 많은 수익률을 올리되 위험성을 줄일 방법을 찾기 위함이다.
7.
매도에 대한 준비는 매수하기 전에 미리 구체적으로 만들어둬야 한다. 흔히 분할 매수와 물타기를 동일하게 보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둘은 매우 다르다. 두 가지다 평균 매수 단가를 낮추는 효과가 있지만 분할 매수는 최초에 정해진 시나리오대로 나눠서 매수하는 경우이며 물타기는 그저 내가 산 주식이 너무 많이 내려왔기에 매수를 하는 경우를 뜻한다.
8.
가난한 자의 시간은 시장이 가격을 정한다. 시급이나 월급 혹은 연봉 따위로 말이다. 아르바이트냐, 계약직이냐, 정규직이냐 중소기업에 취업하느냐, 대기업에 취업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시간과 교환한 돈의 크기가 달라진다. 시장의 기준에 따라 돈을 받는다는 건 자신의 월급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다는 의미다. 개인의 노력으로 값을 올리는 데도 한계가 있다. 시장은 개인보다 강자이기에 개인의 사정을 배려하며 시간의 값을 높게 쳐주지 않는다. 결국 가난한 자의 돈은 자기 결정권이 없다. 시간이 지날수록 연봉이나 월급은 올라가겠지만 시장이 허락한 범위 내에서만 가능하다. 그래서 가난한 자의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없고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부를 안겨주지 못한다.
반면 부자의 시간은 본인이 가격을 결정한다. 자신의 시간을 시장에 팔아 얼마를 벌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스스로 만든 기준, 즉 돈의 시나리오가 자기 시간의 값을 결정하는 힘이다.
9.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의 돈 그래프에서 상승 구간에만 관심을 둔다. 저 부자는 어떻게 자신의 돈을 한 번에 불렸는지만 궁금해한다. 하지만 급격한 상승 구간은 수입 없는 시간을 견딘 대가다. 세상에는 시간이 지나야만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이 존재한다. 상승 구간의 비밀을 아무리 듣는다 해도 충분한 경험을 하지 못하면 비법은 자신의 것이 되지 못한다.
정리해 보면 부자의 돈을 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체 구간을 지나야 하고 그 구간을 큰 손실 없이 지나가기 위한 행동을 해야 한다. 정체 구간을 손실 없이 잘 지나갔다면 이제 돈이 수직 상승할 수 있는 기회를 잘 잡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