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문장] 멘탈의 연금술

by 아르노
책표지.PNG
‘부자의 삶’의 반대말은 ‘빈자의 삶’이 아니다. ‘도망자의 삶’이다.

1.

밤이 가장 어두워졌을 때 마침내 새로운 날이 밝는다. 가파른 경사를 오르느라 숨이 턱턱 막히고 고통스럽다면, 정상에 가까워졌다는 신호다.


2.

두려움을 종이 위에 떨어뜨리면 여유와 빈틈이 생겨난다. 그 빈틈으로 호흡을 가다듬으며 종이 위에 떨어뜨린 두려움을 잘게 쪼개는 연습을 하다 보면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게 되고, 일상을 회복하게 되고, 자신감과 열정을 얻게 된다.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두려움은 ‘용’과 같다. 무시무시해 보이지만 실존하지는 않는 용 말이다.


3.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진짜로 강한 사람이 왜 부드러운 줄 아는가? 유연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온전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매우 심오한 성찰이다. 우리가 변화와 성장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자신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고수한다.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는 것은 곧 패배와 같다. 그래서 우리는 언제나 진짜 강해지기보다는 강한 척하는 데 더 익숙하다.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 타인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타인을 온전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만큼 강한 사람은 없다.


4.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우리의 목표가 크면 클수록 우리의 삶도 커진다.” 추구하는 목표의 본질만 잘 지킬 수 있으면 무엇이든 대범하게 넘겨라. 어려운 상황이 닥치면 목표를 더 높이 설정하라.


5.

명심하라. 세상 대부분의 성공은 어제까지 ‘실패’라고 불렸던 것들이다. 어제까지 ‘평범하고 사소한 것’으로 취급받던 것들이다.


6.

우리가 시도하는 모든 일이 성공을 거두지는 않는다. 모든 씨앗이 전부 열매를 맺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최대한 씨앗을 많이 뿌려야 한다. 단 하나의 씨앗을 뿌려놓고 그 씨앗이 열매를 맺기만을 고대해서는 안 된다.


7.

‘부자의 삶’의 반대말은 ‘빈자의 삶’이 아니다. ‘도망자의 삶’이다.


8.

적극적인 행동이 인생을 바꾸는 유일한 답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면 문제가 사실은 ‘문제처럼 보이는 것’일 뿐,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되고, 여기에 매료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핵심문장] 중국의 젊은 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