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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문장] 사업가를 만드는 작은 책

by 아르노

1.

저는 늘, 남의 눈을 믿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2.

비판은 유익한 피드백입니다. 내가 해결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신호 같은 것이죠.

타인의 비판을 공격이 아닌 개선으로, 방향을 빨리 전환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3.

내 결정이 맞는 것인지 지금은 모릅니다. 나중에야 알게 되지요. 그 나중을 보기 위해서라도 일단은 결정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4.

사업가는 늘 성장합니다. 사업수익 또한 한계점은 없습니다.


5.

회사는 결국 내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학교와 같습니다.


6.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일단은 실행해서 작은 성취를 경험하고 과정에서 부족했던 부분은 개선하면서 사업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7.

사업의 세계에서의 보상 체계는 직장인의 세계와 전혀 다릅니다.당신이 몇 시간을 일하든 결과물만 좋다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8.

사업할 때 가장 큰 리스크가 바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것입니다.


9.

문제를 만나면 오히려 웃으세요. 어차피 언젠가는 해결됩니다.


10.

작게라도 사업을 시작해 고객을 만나다 보면 무엇을 개선해야 할지 방향이 잡힙니다. 서서히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사업을 키워가면 됩니다. 실력은 책과 강의로 쌓이는 것이 아니라, 일을 벌려 놓고 책임을 지는 과정에서 쌓이는 겁니다.


11.

저는 무조건 규모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규모로도 나 한 사람 정도는 충분히 먹고 살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플랫폼, 개발하지 않아도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 디자인 전공자가 아니어도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만들어주는 서비스 등 ,1인 회사를 위한 서비스들이 늘고 있습니다.


12.

나의 강점을 찾아 개발하고 사업에 성공하고 싶다면 최대한 많은 시도를 해봐야 한다.

시도의 양이 계속 누적되면 질적인 비약이 이뤄져 성공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13.

성공의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딱 하나뿐입니다. 해야할 일을 묵묵히 하면서 지루함을 견뎌내고, 다시 이를 반복하며 끊임없이 시도하는 것. 특별한 성공 비법을 찾아 헤매지 마세요. 뾰족한 수는 없습니다.


14.

콘텐츠 사업은 콘텐츠를 통해 잠재고객을 많이 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사업이나 제품 사업 같은 다른 사업으로 확장할 때도 유리합니다.


15.

6가지 사업 영역

좀 더 시너지를 내고 사업을 확장시키고 싶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 방을 연결하는 것이죠. 가령, 대행 사업을 하면서 쌓인 인사이트를 통해 교육 육사업을 한다든가, 콘텐츠 사업을 하면서 모은 잠재고객을 바탕으로 제품 판매 사업을 한다든가 하면 사업의 시너지가 날 수 있습니다.


16.

지나치게 고민하거나 신중을 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즈니스 캔버스라는 것이 본래 잦은 수정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17.

무언가를 실행해만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구체화되어야 합니다.


18.

무엇을 파느냐보다 누구에게 파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19.

차별화를 위한 4단계 전략

-레드오션은 우리가 뒤돌아서야 할 시장이 아니라, 오히려 뛰어들어야 할 시장입니다.

1) 첫째, 먼저 기존 시장의 이용자로 진입합니다.

2) 둘째,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낀 불편이나 개선했으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냅니다.

3) 셋째, 찾아낸 문제 중 내 사업으로 개선할 수 있는게 무엇인지 찾습니다.

4) 넷째, 그 개선점을 적용해 내 사업이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과 어떤 점이 다른지 홍보합니다.

고객들이 반응하지 않는다면, 이 4단계 전략을 따라 반복하며 소비자의 진짜 불편 사항을 찾아 개선하는 사업을 만드세요.


20.

1인기업 내지 소규모 회사를 운영한다면 박리다매보다 고급화 전략을 목표로 삼는 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21.

본업이 있는 사람은 사업을 하게 되더라도 조금은 시큰둥한 마음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잘되면 좋고, 안 되면 말고. 이 정도의 마음인 거죠. 그런데 바로 이런 마음가짐을 가져야 오히려 성공하기 쉽습니다. 일단 해보고 된다 싶으면 그때 올인해도 늦지 않습니다.

사업초기에 무모해지면 안 됩니다. 경계해야 할 것은 지는 것이 아닌, 지치는 것입니다.


22.

결국 마케팅은 천박함과 고상함 사이의 아찔한 줄타기입니다.


23.

직접 교육하면서 함께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매출도 내고 좋은 직원도 채용할 수 있으니, 좋은 구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24.

저는 사업의 모든 영역에서 10%의 비용과 시간을 간 보는 데 사용합니다. 사업가는 끊임없이 리스크를 줄여가며 움직여야 하니까요.


25.

실력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인맥이 생깁니다.


26.

사업을 한다는 것은 정전된 집을 밝혀가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정전으로 집안이 캄캄해지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어두운 방에서 주위를 더듬어가며 전등 스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차단기가 어디 있는지 파악하는 게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죠. 처음엔 방향을 알 길 없으니 주변에 놓여 있는 가구에 정강이를 부딪히기도 하고 장애물에 걸려 넘어지기도 하면서 여기저기 멍이 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어둠에 익숙해지면서 주변 사물이 조금씩 눈에 들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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