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자들은 신 없는 우주에서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지혜의 원천은 우리의 직관과 타인의 조언이라고 여겼겠지만, 이제는 데이터과학자들이 만들고 분석하는 어마어마한 데이터세트들이 우리 자신의 마음속 편향으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해줄 수 있다.
2.
부자가 되기 쉬운 6대 업종
• 부동산업
• 투자업
• 자동차 판매업
• 독립 예술가
• 시장조사
• 중간 유통업
3.
주된 원인은 ‘선택편향selection bias’이라고 불리는 현상이다. 선택편향이란 데이터를 분석할 때마다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편향이다. 대다수 독립 예술가/작가/연기자는 세금을 처리하기 위해 회사를 차릴 만큼 성공한 사람들이 아니다. 따라서 진짜 수입은 올리지 못하고 고생하는 예술가들은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는다.
4.
경제학 입문 수업에서는 이런 현상을 ‘영이윤조건zero profit condition’이라고 부른다. 가격경쟁은 수익이 0으로 떨어질 때까지 계속된다. 창업을 하려는 사람은 영이윤조건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부자가 되기를 꿈꾸며 창업하는 사람들의 다수는 자기도 모르게 냉혹한 가격경쟁에 빠져들어 입에 풀칠만 하게 된다.
5.
부자가 되기 위한 체크리스트
1) 나는 사업체를 소유하고 있는가?
2) 나의 사업체는 냉혹한 가격경쟁을 피할 수 있는가?
3) 나의 사업체는 초국적 대기업에 지배당하지 않을 수 있는가?
이 세 가지 질문 중 어느 하나라도 ‘아니요’라는 답이 나온다면 당신은 부자가 될 것 같지 않다.
물론 세 개의 답변이 모두 ‘예’인 상황에 놓이기는 쉽지 않다.
6.
직원으로 성공했던 사람들이 창업에도 성공했다
7.
반짝 성공의 이야기들은 성공의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주지 않는다. 사실 이런 이야기들은 성공으로 가는 가장 좋은 길을 심각하게 잘못 안내하고 있다. 그리고 의심할 여지 없이 꾸준한 노력을 방해할 것이다.
8.
2014년 스탠퍼드대학교 강연에서 올트먼은 창업 성공의 공식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아이디어×상품×실행력×팀×행운입니다. 여기서 ‘행운’은 0에서 10,000 사이에서 무작위로 정해지는 숫자입니다.”
9.
콜린스와 핸슨의 놀라운 발견을 보자. 여러 분야에서 10X 기업들과 1X 기업들이 만난 행운 사건의 개수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10X 기업들은 평균 일곱 개의 행운 사건이 있었고, 1X 기업들은 평균 여덟 개의 행운 사건이 있었다. 콜린스와 핸슨의 결론에 따르면 성공한 기업들이 운이 더 좋았던 게 아니다. 성공한 기업들은 자신이 얻은 행운을 바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이 더 우수했다. 그들이 얻은 행운은 다른 모든 기업이 기대할 수 있는 행운과 다르지 않았다. 콜린스와 핸슨은 매우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기막히게 좋은 기회를 몇 차례 얻으리라고 기대할 수 있다.
10.
과학자들은 예술가로 성공한 사람들, 곧 예술 분야에서 성공의 무작위성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든 사람들의 패턴을 발견했다.
오스트롭스키가 ‘범주 1’의 화가와 달리 여러 나라의 여러 화랑에서 작품을 전시했다는 점에 주목하라. 그는 “초창기부터 집요하고 끈질기게 탐색”했고, 기회가 찾아오면 장거리 출장도 마다하지 않고 응낙했다. 프레이버거 연구진은 ‘범주 2’에 속하는 화가들, 곧 오스트롭스키처럼 다양한 화랑에서 전시회를 열었던 사람들이 오랫동안 화가로서 성공을 누릴 확률이 여섯 배 높다는 결과를 얻었다. 왜 동일한 장소에서 여러 번 전시하지 않고 다양한 장소에서 전시하는 것이 성공을 예측하는 변수일까? 연구자들은 일관되게 화가의 명성을 높여주는 놀라운 화랑들이 있다는 사실을 데이터로 알아냈다. 해머미술관Hammer Museum, 디킨슨Dickinson, 화이트큐브White Cube 같은 곳들이다. 이런 곳들은 아주 유명한 화랑은 아니었고, 당시에는 덜 유명한 화랑 중에 어느 화랑이 화가들에게 기회를 열어줄지 예측할 방법이 없었다. 하지만 여러 장소를 다니며 전시회를 열었던 화가들은 이런 화랑 중 한 곳을 우연히 만나 기회를 잡을 확률이 높았다. 출장을 많이 다니지 않은 비주류 화가들은 이처럼 좋은 기회를 주는 전시회를 발견하지 못했다.
11.
당신이 예술가가 아니더라도 상관없다. 빅데이터가 밝혀낸 예술가의 교훈은 다른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다. 당신이 순전히 실적으로만 평가받는 분야에 몸담고 있다면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기회를 찾아볼 필요는 없을 것이다. 세계 최고의 미식축구 예비 선수들이 ‘프로 데이Pro Day’에 자기 대학에서 경기를 하면 스카우터들이 모두 찾아와서 그들을 지켜본다. 하지만 대다수 분야는 스포츠보다는 예술과 공통점이 많다. 당신의 분야가 실력을 측정하기 어려울수록 화가들에게 적용되는 법칙이 당신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이 일생일대의 기회를 아직 잡지 못했다면, 빅데이터가 밝혀낸 성공하지 못한 예술가들처럼 행동해서는 안 된다. 당신의 재능을 알아주지 않는 무심한 선임들 밑에 계속 머물러서는 안 된다. 유능한 사람들이 수십 년 동안 똑같은 자리에 앉아 있는 회사는 피해야 한다. 당신이 고용된 회사가 해머미술관, 디킨슨, 화이트큐브 같은 곳이 아니라면 그곳을 뛰쳐나와야 한다. 지금까지 당신이 있는 곳으로 기회가 찾아오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기회가 당신을 찾아올 가능성은 적다. 당신의 행운 사건을 발견하러 떠나라!
12.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이 세상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이고 싶은 유혹을 피해야 한다. 작품을 많이 내놓으면 세상은 때때로 큰 성공을 선물함으로써 그들을 놀래킨다. 양의 중요성은 예술이 아닌 분야에도 적용될까? 사실 사이먼턴은 과학에서도 유사한 상관관계를 발견했다. 논문을 가장 많이 발표하는 과학자들이 큰 상을 수상할 확률이 높았다. 학자들은 자신의 분야에서도 양과 성공의 상관관계를 찾아낸 셈이다.
13.
데이트의 세계에서는 시도를 많이 할수록 행운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피카소가 아주 많은 작품을 세상에 내놓음으로써 세상이 그중 몇 점을 인정하게 만들었던 것처럼, 연애의 세계에서는 데이트 신청을 많이 하는 사람이 잠재적인 데이트 상대들로부터 승낙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예술과 마찬가지로 데이트에서도 미리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예술가들이 자기 작품의 질을 판단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들을 기억하는가? 베토벤은 자신이 작곡한 가장 훌륭한 곡들 중 다수가 형편없다고 생각했다. 우디 앨런은 영화 〈맨해튼〉을 개봉하면 망신당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스프링스틴은 음반 〈본 투 런〉을 “쓰레기”라고 생각했다. 훌륭한 예술가들은 반응이 좋지 않을 것이 걱정되더라도 일단 예술작품을 세상에 내놓는다. 그러면 세상이 그들에게 뜻밖의 좋은 소식을 전해줄 확률도 높아진다.
14.
행복을 증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에너지가 많이 들어갈 것 같은 활동을 피하려는 본능을 피하는 것이다. 어떤 활동을 하려는 생각만 해도 입에서 “으아” 소리가 나온다면, 그건 당신이 그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신호가 아니라 그 일을 해야 한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