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트베이커 Jul 19. 2023

[MEET] Nicolas Party

강렬한 잔상을 남기는 상상의 세계

[MEET] Nicolas Party © 2023. ART BAKER


니콜라스 파티
Nicholas Party
b.1980-



오늘 [MEET] 시리즈에서 만나볼 작가는 생동감 넘치는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및 입체 작품으로 주목받는 스위스 로잔(Lausanne) 출신의 현대예술가 니콜라스 파티입니다.





01 작은 마을에서부터 펼쳐진 예술세계


<Clouds>, 2022 © Nicolas Party. Courtesy the artist and Hauser & Wirth. Photo: Adam Reich.


어린 시절 스위스 로잔 외곽 호수 부근에 자리한 작은 마을에서 자란 니콜라스 파티는 자연환경의 아름다운 경치에 매료되었습니다. 300명 남짓이 사는 작은 마을이었던 빌레트(Vilette)는 찰리 채플린이 그의 말년을 보냈던 곳과도 가깝습니다. 니콜라스 파티에게 깊이 각인된 고향의 자연 풍경은 그를 유럽 풍경화 궤도에 확실히 자리 잡게 해주었습니다.


<Landscape>, 2013 © The Modern Institute/Toby Webster Ltd


뉴욕과 브뤼셀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니콜라스 파티는 로잔 예술 대학교와 더 글래스고 스쿨 오브 아트에서 공부하기 전, 그라피티 아트(Graffiti Art)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1992년, 12살이었던 파티는 친구들과 주말마다 기차역에 몰래 들어가 기차에 스프레이 페인트를 칠했습니다. 그라피티에 푹 빠진 파티는 경찰에 쫓겨 다니면서도 기차에 낙서를 하거나 빈집에 몰래 들어가 스프레이 페인트칠 하는 것을 멈출 수 없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교에 빠지기도 하여 결국 고등학교에서 퇴학을 당했습니다.


<Dinner for 24 Elephants>, 2011, The Modern Institute/Toby Webster Ltd, Glasgow © Keith Hunter
<Dinner for 24 Elephants>, 2011 © The Modern Institute/Toby Webster Ltd


상업 갤러리에서 열린 파티의 첫 전시였던 <Dinner for 24 Elephants>는 2011년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 위치한 The Modern Institute에서 열렸습니다. 파티는 의자와 테이블, 접시와 모든 주변 환경을 제작하였고, 7코스의 '정물(still life)' 저녁 식사를 디자인했습니다. 작가는 저녁 내내 진행되는 긴 퍼포먼스 무대 위의 서툰 웨이터이자 연기자로 자리합니다. 큐레이터, 아티스트, 컬렉터 등으로 이루어진 24명의 선택받은 손님들은 긴 테이블을 따라 코끼리처럼 보이도록 그려진 정육면체 의자에 앉았습니다.


그곳에 모인 사람들은 그들의 특성을 조금씩은 잃어버린 채 코끼리와 동화됩니다. 그리고 코끼리 의자에 앉은 채로는 도무지 진지해지기가 어렵습니다.

Everybody there lost a bit of his or her own character and merged with an elephant, And you can’t really be serious on top of an elephant stool.


<Dinner for 24 Animals>, 2016 © MOMA


파티의 이름을 처음으로 많은 이에게 각인시킨 이 퍼포먼스 작품은 이후, 24마리의 개, 양 등 다양한 동물들을 위한 저녁식사로 이어졌습니다. 뛰어난 유머감각을 지닌 피터의 매력이 한층 더 돋보입니다.




02 다양한 재료로 표현한 다층적인 매력


<Sunrise>, 2018 © Hauser & Wirth


니콜라스 파티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현란하고 기발한 작업을 선보입니다.


<Teapot>, 2012-13 © Frieze, Ruth Clark


그의 작품은 파스텔, 수채, 오일, 아크릴, 스프레이 페인트를 활용한 평면부터


© JUXTAPOZ


벽화, 도자, 설치미술 작품 및 나무, 플라스터, 금속을 활용한 조각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Untitled>, 2016 © Christie's


위 작품은 종이 위에 수채 물감으로 그려진 풍경화로,

작가의 독창적인 화풍으로 표현된

형형색색의 풍경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수채 물감은 파티가 그의 작업에 가장 먼저 활용한 재료로써, 그림을 향한 그의 열정의 시간과 맥을 함께하는 재료입니다. 강렬한 색채가 돋보이는 몽환적인 세계를 담은 그의 작품은 관람객을 환상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Still Life>, 2015 © Christie's


"파스텔이 매우 연약하다는 사실에 반했습니다."라고 파티는 말했습니다. "공기 속의 먼지"가 되어버릴 수 있는 작품에는 시적인 면이 있습니다. 

“I fell in love with the fact that pastel is super fragile.” Party says. There’s a poetic edge to an artwork that can so easily become nothing more than “dust in the air”.



니콜라스 파티가 파스텔을 사용하기 시작하며,

그의 작품은 비로소 큰 명성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2013년부터, 파스텔의 연약한 특징에 매료된 파티는 파스텔을 활용하여 벨벳 같은 질감을 표현합니다. 비교적 수정에 용이하여 많은 작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유화와 아크릴뿐만 아니라 능숙하게 파스텔을 사용하는 파티의 솜씨가 놀랍습니다!




03 고전과 현대가 융합된 상상의 세계


<Nicolas Party at the Marble House>, 2019 © Xavier Hufkens


니콜라스 파티의 작품 속 초현실적인 상상 속의 풍경은 그의 깊은 예술사에 대한 지식에서 비롯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고대 그리스, 로마, 르네상스 예술부터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다양한 시각 문화 등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습니다.


Exhibition view: Nicolas Party, <Polychrome>, 2019 © the artist and The Modern Institute


파티는 고전 예술 장르와 현대 미학 사이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 전통 예술과 현대 미술 사이의 대화를 계속하여 탐구하며 과거와 현재가 함께 공존하는 듯한 작품세계를 연출합니다.


니콜라스 파티의 신체를 표현한 입체 작품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조각품을 암시합니다.


높은 채도의 비비드한 색감은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와 야수파 미술가의 작품을 연상시키며,

감각적이고 간결한 형태는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Pablo Picasso <Tête de femme>,1921 ©2022 Estate of Pablo Picasso(좌)/<Two Portraits>, 2016 ©Philliips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와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등 미술사 속 거장들의 작품을 차용하거나 샘플링한 요소를 새롭게 융합하여 그의 작품에 담아냅니다. 파티는 스위스 리헨의 바이엘러 미술관(Beyeler Foundation)에 전시된 피카소의 고전주의 시대 작품인 <여인의 얼굴(Tête de femme)>을 보고, 큰 감동을 받아 그 길로 바로 파스텔 한 상자를 구입하여 피카소 작품을 계속하여 따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파티가 그린 인물은 그의 작품 속 모든 얼굴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무표정한 중성에 가까운 얼굴에서 어떠한 감정도 읽어내기는 어려우나, 강렬하고 독특한 색채 덕에 시각적으로 오랫동안 각인됩니다.


Nicolas Party at work in his apartment. © Wai Lin Tse, apartamento


아치 모양은 마치 당신의 위에서 포옹하는 것처럼 느껴져 몸에 커다란 영향을 줍니다.

In architecture, arches have such a strong effect on the body, it feels like a hug from on top of you.



파티의 작업 공간과 전시장 그리고 그의 작품 속 건축물에는 아치(arche)가 자주 등장합니다. 아치 모양의 건축은 피렌체에서 볼 수 있는 르네상스식의 건축물을 재해석한 것입니다. 작가는 위에서 아래로 감싸 안는 듯한 모양에서 따뜻하고 안정감을 느껴 이를 선호합니다.


Installation view of <Nicolas Party: Pastel> at The FLAG Art Foundation, 2019. © Steven Probert


파티는 '기이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전시 공간이 극장 같다'라고 얘기합니다. 작가는 전시를 보는 관람객들이 작품 속 이야기를 실제로 믿게 하기 위해 그들이 실제로 어디에 있는 것인지에 대해 잊을 수 있게 하는 세트를 만듭니다. 기존의 흰 벽을 사용한 화이트 큐브(white cube) 전시 공간 전체를 바꾸어 세트를 만들고, 큰 공간을 여러 개의 방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색을 칠하여 다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04 오는 9월, 뉴욕 하우저 앤 워스 개인전 소식


<Nicolas Party: Draw the Curtain>, 2021 © Tony Powell, Home & Design
Installation view of <Nicolas Party: sunrise, sunset>, 2017 © Hirshhorn Museum, Cathy Carver


2017년 4월 아트 브뤼셀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은 니콜라스 파티는 같은 해 미국 허시혼 미술관(Hirshhorn Museum)에서의 대규모 초대전을 비롯하여 2018년 벨기에 마그리트 미술관, 중국 베이징의 엠우즈(M Woods) 미술관에서 개인전에서 자신만의 시각언어를 마음껏 펼쳤으며, 이에 미술계는 뜨겁게 반응했습니다.


Nicolas Party, Speaker (TBC), 2017 © The Rubell Family Collection Contemporary Arts Foundation


2018년에는 마이애미의 루벨(Rubell) 패밀리가 컬렉팅한 젊은 작가로 소개된 데에 이어 2019년 세계 정상급 갤러리인 하우저 앤 워스(Hauser&Wirth)에 전속작가로 소속되어 더 많은 관객을 그만의 독창적인 작품세계에 매료시켰습니다.


Nicolas Party © Hauser & Wirth


오는 2023년 9월 7일부터 10월 21일까지 니콜라스 파티는 하우저 앤 워스와 함께하는 뉴욕에서의 첫 개인전을 엽니다. 갤러리의 뉴욕 22번가 빌딩을 찬란한 색채로 가득 채워 매혹적인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예정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리 위에 유화로 그린 신작을 비롯하여, 페인트칠한 캐비닛, 대표작인 파스텔 작품, 작가의 가장 최근 연작인 늪과 붉은 숲 시리즈로 확장되는 벽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05 2022년 경매 신고가 88억 원 달성


<Blue Sunset>, 2018 © Christie's



2022년 11월 30일,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2018 년작 <Blue Sunset>이 약 88억 7,300만 원(HKD 52.050,000)에 거래되며, 작가 경매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리넨 위에 파스텔로 그린 작품으로, 작가 특유의 비비드한 색감과 수직선이 돋보이는 초현실적인 풍경이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Still Life>, 2015 © Christie's


2023년 5월 28일,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리넨 위 파스텔로 그린 2015년작 <Still Life> 약 66억 원(HKD 39,095,000)에 거래되는 등 미술시장 내에서의 작가의 작품에 대한 꾸준한 수요와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 본 글에서 경매 레코드 순위는 현지 통화를 기준으로 하며,

한화 환산 시, 서울외국환중개서 고시한 경매 당시 환율을 적용합니다.


** 경매 해머가 기준 판매가 색 표기 구분은 하기와 같습니다.


1) 높은 추정가 상회(Above)

2) 추정가 범위 내(Within)

3) 낮은 추정가 하회(Below)





오늘 [MEET] 시리즈에서는

파스텔화로 널리 사랑받는 

니콜라스 파티의 작품세계에 얽힌

이야기를 만나보았습니다!


또 하나의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예술계의 이단아,

캐서린 번하드도 함께 만나보시죠!



다음 [MEET] 시리즈에서

만나고 싶은 작가가 있으시다면, 코멘트 남겨주세요!





참고문헌







© 2023. ART BAKER All rights reserved.

작가의 이전글 [MEET] 김혜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