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지영 Apr 10. 2023

작은 성공을 쌓아 올리자

반복해서 행하는 것, 그 자체가 곧 자신이다


반복해서 행하는 것, 그 자체가 곧 너 자신이다.
탁월함이란 행동이 아닌 습관에서 오는 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 잔 마시기’와 같이 정말 사소한 습관도 괜찮다. 습관을 들이면 작은 힘으로 되기 때문에 또 다른 일에 몰입할 시간적 여유가 확보된다. 나는 아침에 눈을 뜨면 침대 위에서 5분 스트레칭으로 몸을 깨운다. 그리고 한잔의 물을 마신 후 요가 매트를 펼치고 20분 동안 요가를 한다. 운동 후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잠자리를 정리하고 씻는다. 마지막으로는 아침 식사를 한 후 하루를 시작한다. 이 아침 루틴으로 나의 정신이 맑아지고, 몸도 가벼워졌다.


습관을 만들기 전, 나는 눈을 뜨면 스마트폰부터 찾던 스마트기기 중독자에 가까웠다. 하룻밤 자고 일어나면 쏟아지는 새로운 소식들을 무의식 중에 아침부터 모두 소화해 내려고 애썼다. 잠에서 덜 깬 상태로 스마트폰을 보면 1시간은 순식간에 지나갔다. 그런 습관이 누적될수록 나의 몸은 더 무거워졌고, 일어날 때 기분도 좋지 않았다.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습관을 쌓고 있었다.


습관을 형성하기 시작할 때는 아침에 스마트폰 유혹에 빠지지 않기 위해 아예 손이 잘 안 닿는 곳에 두고 잤다. 혼자의 힘으로 습관을 만들기 어렵다면, 루틴을 관리해 주는 앱을 활용해도 좋다. 초반에 나는 앱의 도움을 받았다. 습관을 만들고 싶은 시간에 알람을 설정하고, 정해진 시간 동안 목표한 일을 하면 된다. 작은 습관은 점점 더 큰 일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처음에는 유혹이 많아서 습관을 만드는데 쉽지 않겠지만, 될 때까지 해보면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조금씩 일지라도 함께 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습관달력의 위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