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새기는 행위의 의미
목욕탕에서는 항상 이것을 가진 사람을 보면 탕의 가장 구석으로 이동했고, 운전을 할 때면 팔에 이것이 있는 사람이면 우회하기도 했다. 좋지 않은 인상을 주었던 타투가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고 다른 지금은 부정적인 시각보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또 그것을 뛰어넘어 예술로 승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몸에 평생 남지 않는 무언가를 새긴다는 행위를 왜 하는 것일까.
아프고 지우기도 힘들고 그리고 신체의 변화에 따라서 그 형태를 유지하기도 힘든 타투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기로 했다.
우선 타투 Tatoo는 타히티 섬의 타타우라는 말이 변형되어 타투의 어원이 되고 있다고 한다.
원시 시대부터 강한 힘을 상징하며 전투 승리 때마다 타투를 새겨 기념했는데, 성년식, 조직에 대한 소속, 영적인 힘을 표시하기 위해 쓰였으며 고대 타투의 디자인은 보통 간단한 기하학적 무늬(동식물, 파도, 산, 태양, 별)로 기호들이다. 이는 주로 주변 환경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그 지역에 사는 동식물을 새기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주소와 같다고 한다. 사람들은 타투를 통해 특정한 패턴을 알아보고 그걸 바탕으로 그 사람에게 어떻게 하면 예의 있게 다가갈 수 있는지 판단했다고도 한다.
또한 타투는 문화적 영웅이나 과거의 영웅을 통해 전해졌는데, 과거의 집단을 다시 만나게 되는 것이기도 하다.
타투의 행위의 반복성은 일종의 북의 리듬같이 리듬이며 어떤 의미에서 조상들을 깨우는 것이기도 하다. 동시에 고통을 상징하여 완성이 되면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의 위치를 표시하며 모아나에서는 집단의 단결된 힘을 상징하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서구인들이 신대륙 개척을 위해 도착했을 때 식민주의와 기독교는 원주민들에게 선교의 의미로 타투를 지우게 했다. 그러므로 힘과 믿음을 상징하는 패턴을 없애는 것이 훨씬 쉬워졌으며, 원주민들의 역사와 조상들을 지워 사실상 지도에서 사라지게 하고 정체성의 위기를 겪게 만들어 더 쉽게 동화되도록 했다.
생각지도 못한 타투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감탄하기도 하면서 과거에서 현재로 그 의미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봤는데, 현재 타투를 하는 사람들은 아래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1. 인생을 바꾸려는 중요한 사건을 내포하고 있다.
2. 이국적인 것을 받아들여 자신의 일부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3. 몸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고 소유할 수 있게 해 주며 몇 가지 자신에 대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자 삶에 대한 경이로운 표현이기도 하다.
4. 타투는 몸의 윤곽 그리고 체형과 조화를 이루어 만들어진다. 그래서 항상 흥미롭고 이국적인 느낌도 든다.
너무나 간추린 의미들로 타투의 의미를 요약했지만 타투를 시술하고 받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더욱 다양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제는 타투를 하는 것에 대한 의미보다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우리 사회에서 어떤 요소로 녹여낼 것인가라는 숙제가 남았다고 생각이 든다.
#타투의역사 #Tattoo #moana #주소 #리듬 #Tattoo #문신 #의미 #사건 #표현 #삶에대한경의 #주인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