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를 담은 오늘의 노래

sEODo BAND 서도밴드

by 아트필러

예술가라면 수식어가 붙기 마련이지만, 그것에 얽매이지 않는 모습이 가장 매력적인 아이러니.

조선팝, 퓨전 국악 밴드로 이름을 알린 서도 밴드는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하고 있다.


어트랙트엠.jpg 서도밴드 ⓒ어트랙트엠


<사랑가> 그리고 <이별가>

사랑 사랑 내 사랑아 사랑 사랑 내 사랑아
이리 보아도 저리 보아도 내 사랑


인제 가시면 언제나 올라요
나는 못 놔요 나는 못 놔요


무대에서 보이는 몸짓의 힘이 와닿는 곡들.

사랑가를 부를 때 살랑이는 움직임에 맞춰 꺾이는 목소리에 마음이 간질거리고, 이별가에서 양팔을 쫙 펼쳤다가 앞으로 모을 때 에너지가 가운데로 모이는 듯한 기분이 든다. 몸이 음악과 하나가 되었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보여준다.


<Plz turn the clock> 그리고 <Holic>

추억들은 하나 둘 내 기억에 모여
도망가지 않고서 날 괴롭히는데
찬란하게 빛나며 나를 바라봐주던 너
시간의 열차 타고 떠나가네


나를 꽉 안아주고 또
쓰다듬어주고 또
다시 나를 내쳐


현재의 시대와 맞닿아 있는 사랑가 그리고 이별가.

반짝이는 눈빛은 무엇을 비추고 있었는지, 포옹의 압력은 어떠했는지, 그 시간들을 어떻게 사랑했는지, 투정부터 애원까지. 이 음악을 듣는 사람은 모두 다른 경험을 떠올리면서도 같은 이미지를 그려낼 것이다. 사적이면서도 동일한 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연극 같은 음악이다. 노래에 얽힌 자신의 감정, 생각들을 너무 과장하지도 않고 시니컬하지도 않게 정말 진솔하게 이야기해서 그런 걸까.


<밤바다>

그 위를 빛나는 별들은 언젠가는 사라져 버릴 것이지만
우릴 빛내던 다른 무엇은 사라지지 않고서 영원을 약속할 거야


음악에, 노래를 부르는 몸에 아직 남아있는 그때의 경험이 온전히 느껴지는 경험이었다. 음악 그 자체와 내가 만나는 느낌. 한 번도 마주한 적 없는 전혀 다른 두 우주가 교차되는 순간의 즐거움. 그날의 바다가 얼마나 차가웠을지, 반짝이는 순간은 잠시 후에 추워서 덜덜거리고 재채기를 하고 옷이 달라붙어서 우스운 꼴이 되었겠지. 몸에 소금기가 가득한 그날 밤이 그대로 와닿았다. 여전히 몸에 남아있는 소금기가 느껴졌달까.


<뱃노래>

어기야, 디어차, 어기야 (어기야, 디어차, 어기야)
어기야, 디어차, 어기야 (어기야, 디어차, 어기야)


무대 위에서 이 노래를 부르는 서도 밴드를 직접 봤을 때 질투가 났다. 아, 이 사람들은 오늘 죽어도 여한이 없겠구나. 자기 이야기를 온몸으로 하고 있고 그걸 들어주는 사람들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부러운 일이다. 하지만 남의 인생을 부러워하면서 살 수만은 없다. 삶은 언제나 남의 인생을 부러워하거나 나의 인생을 사랑하는 선택지를 건넨다. 남을 부러워하는 것은 쉽다. 내게 없는 것을 욕망하면 될 뿐이다. 반면 내게 주어진 것을 사랑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나도 서도 밴드의 음악을 들으며 단순히 그들을 부러워하기보다, 그들이 삶을 사랑하는 태도를 배우기로 했다.


<새파란 아이>

더 큰 걸 원해 더 더 많이 바래
...
더 큰 건 없어 네 안에 널 봐


'지금 뭐 하고 있는 거지?'라는 회의감이 들 때, 아무것도 해내지 못할 것 같은 무기력함이 덮칠 때, 서도 밴드의 음악을 듣는다. 나를 버리지 않기 위해, 나를 포기하지 않기 위해. 남의 것은 언제나 크고 대단해 보이고 나는 작고 보잘것없어 보인다. 하지만 정말 소중한 것은 나의 것이다.


3976289.png 출처 : VIBE


근사한 음악을 들으면 그 음악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느껴진다.

그리고 나와 그 사람의 삶이 동시에 반짝이는 걸 느낀다.



근사한 주말을 위한 추천 작품


후지이 카제, Fujii Kaze 藤井 風

<Shinunoga E-Wa>라는 노래로 주목을 받은 일본인 싱어송라이터.

목소리에 눈빛과 움직임이 담겨있는 아티스트로 음악을 할 때 가장 행복하고 충만해 보인다.

祭り 祭り
毎日愛しき何かの

축제 축제
매일 사랑스러운 무언가의

- <Matruri (축제)>


멜로디만 들어도 매력적이지만 가사가 독특하고 감상적이어서 번역을 찾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Damn> <YASASHISA> <Matrsui> <Kirari> <Mo-Eh-Wa> <Grace>

3088665.png 출처: VIBE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토 씨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