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t n Money in New York Jan 18. 2024

[100 챌린지] 단지의 독서노트_23

루틴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Angela Duckworth

Publisher: Scribner book company

Published: 03 MAY, 2016

그릿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저자 앤절라 더크워스

번역 김미정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행 2022.12.19.

워런 버핏 Warren Buffett은 전용기 조종사에게 간단히 3단계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버핏은 충직한 전용기 조종사를 보면서 당신에게도 틀림없이 나를 행선지로 데려다주는 일 외에 큰 꿈이 있었지 않느냐고 물었다. 조종사가 그렇다고 대답하자 버핏은 우선순위를 정하는 3단계를 차근차근 설명해 주었다.

첫째, 직업상 목표 25개를 쓴다.

둘째, 자신을 성찰해 가면서 그중에 가장 중요한 목표 5개에 동그라미를 친다. 반드시 5개만 골라야 한다.

셋째,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를 찬찬히 살핀다. 그 20개는 당신이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 할 일이다. 당신의 신경을 분산시키고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고 더 중요한 목표에서 시선을 앗아갈 일이기 때문이다.

나는 처음 이 이야기를 듣고서 ‘누가 25개나 되는 직업상 목표를 갖고 있어? 말이 안 되잖아?’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당시 내가 진행하던 모든 프로젝트를 종이에 써보았다. 32번째 줄에 이르렀을 때 이 방법이 내게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흥미롭게도 바로 떠오르는 목표 대부분이 중간 수준 목표였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단 하나가 아닌 몇 가지 목표를 써보라고 하면 중간 수준의 목표를 쓴다.

나는 우선순위를 매기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각각의 일이 얼마나 흥미롭고 중요한지 정리해서 적을 칸을 추가했다. 그리고 각각의 목표를 흥미도와 중요도가 낮은 순에서 높은 순으로 1부터 10까지 점수를 매겼다. 그다음 항목별로 두 점수를 곱해서 1부터 100의 범위 내에 있는 점수를 구했다. ‘흥미도 ×중요도’에서 100이 나온 목표도 없었지만 1이 나온 목표도 없었다. 그리고 버핏의 조언에 따라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목표 몇 개에만 동그라미를 치고 나머지는 무슨 수를 쓰든 피해야 할 일의 범주로 강등시키려고 했다.

내 목표들 가운데 서로 연관된 것들이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단 하나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들의 성취와 안녕을 돕겠다는 것이었고, 대부분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목표들이었다. 그렇지 않은 직업상 목표는 몇 가지뿐이었다. 나는 마지못해 그 목표들을 반드시 피해야 할 일들의 목록에 넣었다. 언제라도 버핏과 한자리에 앉아 내 목표들을 함께 살펴본다면 (내 필요가 그의 목표 체계에 들 리 없으므로 가능하지 않겠지만) 그는 틀림없이 우선순위 정하기의 핵심은 시간과 에너지가 한정돼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는 데 있다고 말해줄 것이다. 성공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할 일을 정하기 위해 하지 않아도 될 일부터 결정해야 할 때가 있다. 그 점은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그 방면으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매우 다른 상위 수준의 목표들로 활동이 분산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궁극적인 목표는 단 하나여야 한다. 그러나 종래의 우선순위 정하기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을 하려 한다. 매우 다른 상위 수준의 직업 목표들로 활동이 분산되면 심한 갈등을 겪을 것이다. 마음속의 나침반은 둘 또는 셋, 넷, 다섯이 아니라 하나여야 한다. 따라서 버핏의 우선순위 정하기 3단계에 한 단계를 추가하려 한다. 바로 ‘이 목표들이 공동 목표에 얼마나 기여하는가?’라고 자신에게 묻는 단계다. 그 목표들이 같은 목표 체계의 일부일수록, 그리하여 동일한 궁극적 관심을 지향할수록 열정이 한 곳으로 집중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100 챌린지] 단지의 독서노트_2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