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적합한 준비절차와 이에 따른 상담 리스트
귀농귀촌은 각자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이 다르므로 결심 단계에서부터 지역 유입 후 정착과 소득창출 그리고 지역주민 상생융합 단계까지 각자 여건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준비절차가 꼭 필요하다.
농림축산식품부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 귀농귀촌 적합도, 준비절차(지원조직) 활용 개인별 귀농귀촌 준비절자 수립 권장하며 필요시 전문가 상담도 좋은 방법이다.
나만에 준비절차 정리하다 보면 궁금한 것 이 발생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나만의 상담 리스트이다.
* 소득 : 지역, 작물, 재배기술, 유통, 작목반, 지원정, 일자리 정보 등등
* 생활 : 자녀교육, 보육, 의료, 복지, 교통, 주거, 문화예술 등등
아직도 많은 분들이 궁금한 것을 포털, SNS, 유튜브 등으로 정보 수집하며 문제 해결하려고 하는데 이런 정보는 객관적 정보보다는 주관적 정보이므로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
준비절차 수립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상담 리스트) 전문조직 또는 전문가 상담을 통한 해결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귀농귀촌 준비절차
1단계 귀농귀촌 탐색 : 상담 및 정보수집(귀농귀촌종합센터, 박람회, 귀농교육), 농업농촌체험(귀농인의 집, 농촌에서 살아보기)
2단계 귀농 결심 : 가족 동의, 희망지역 탐방 및 재배작물
3단계 귀농교육 :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귀농귀촌 교육 참여
4단계 정착지 결정 : 생활환경, 재배작물에 적합한 정착지 결정
5단계 주택 및 농지 : 거주공간 및 농지 확보(초기 임대 후 귀농귀촌 3년 이후 매매)
6단계 영농교육 : 지역 작물 재배교육, 농기계 교육(광역 농업기술원)
7단계 영농창업 및 투자 : 귀농 3년 이후 영농 창업(투자) 결정
귀농 준비절차
1 단계 귀농 결심 : 사전에 농업 관련 기관이나 단체, 농촌지도자, 선배 귀농인을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2 단계 가족 합의 : 농촌으로 내려가고자 할 때 선뜻 응할 가족은 많지 않으므로 일단 가족들과 충분히 의논한 후 합의해야 합니다.
3 단계 작목선택 : 자신의 여건과 적성, 기술 수준, 자본능력 등에 적합한 작목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4 단계 영농기술 : 대상작목을 선택한 후에는 농업기술센터, 농협, 귀농교육기관 등 에서 실시하는 귀농자 교육프로그램이나 귀농에 성공한 농가 견학, 현장 체험들을 통해 충분히 영농기술을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5 단계 정착지 물색 : 작목선택과 기술을 습득한 후에는 자녀교육 등 생활여건과 선정된 작목에 적합한 입지조건이나 농업여건 등을 고려하여 정착지를 물색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6 단계 주택 및 농지구입 : 주택의 규모와 형태, 농지의 매입 여부를 결정한 뒤 최소 3~4군데를 골라 비교해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단계 영농계획 수립 : 끝으로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영농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농산물을 생산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최소 4개월에서 길게 4~5년 정도 걸리므로 초보 귀농인은 가격 변동이 적고, 영농기술과 자본이 적게 드는 작목 중심으로 영농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귀농귀촌, 하루에도 수많은 분들과 상담하고 있는 필자 입장에서 아쉬운 것은 바로 많은 사람들이 비슷 방식으로 준비하고 있는데 과연 이것이 맞을까하는 의문이며, 삶의 방식, 문화, 소득 등등 많은 부분에서 도시와 농촌은 다르다. 이에 나만에 준비절차와 상담 리스트가 꼭 필요하다.
#귀농, #귀촌, #귀농귀촌, #귀농귀촌종합센터, #귀농귀촌지원센터, #먼저살아보기, #농업, #농촌, #귀농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