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스크 Nov 15. 2021

가을 아침, 걷는 하루의 시작

일요일의 시청앞 광장 산책

오늘도 아침 식사를 마치자마자 서둘러 외출 채비를 했다. 혈당 관리에는 식사 후 바로 걷는 것이 좋다고 해 아침마다 가벼운 운동 겸 산책에 나서고 있다. 처음에는 집을 가운데 두고 세 갈래로 뻗은 길을 번갈아 가며 산책했지만, 이젠 더 이상 새롭게 탐방할 길도 없어서 오늘은 언제나처럼 집 근처 산책로인 <Brushy Creek Greenway>를 걷기로 했다. 집 앞에서 시작되는 이 길은 도서관을 지나 스와니 시청 근처까지 쭉 이어지는데, 양 옆에 키 큰 나무가 우거져 햇살을 피할 수 있는 데다 가끔 사슴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아하는 산책로이다. 마침 토요일 오전에 스와니 시청 앞 광장에서 <Winter Farmers Market>이 열린다고 해서, 산책 겸 시장을 구경하기로 했다. 안 그래도 사과와 토마토, 버섯이 다 떨어져 장을 봐야 했다. 나는 동네 농장에서 파는 청과물은 좀 더 신선하리라는 기대로 산책로를 지나 시청을 향했다.


§ 내가 좋아하는 <Brushy Creek Greenway> 산책로. 다람쥐는 자주 만나는데 사슴은 가끔만 볼 수 있는 데다 조심성이 많은 지 사람 소리가 나면 나무들 사이로 얼른 숨어버려 운 좋게 만나도 제대로 보지 못해 아쉽다. 숲에 사는 사슴 입장에선 우리가 불청객일 테니 도망치고 싶은 것도 당연하겠지만. 이제는 아침 기온이 많이 내려가 한참 걷다 보면 코 끝이 싸늘해지는데도 곳곳에 놓인 화단의 꽃은 여전히 싱그럽다. 미세먼지가 없어서 그런지 길가의 꽃들도 누가 일부러 관리를 한 것처럼 깨끗하다.


주말 아침이라 그런지 시청 앞 광장은 한산했다. 개들을 데리고 부지런히 산책 나온 사람들과 간혹 유모차에 아이를 태우고 광장을 걷는 젊은 부모들이 보일 뿐 상인들은 눈에 띄지 않았다. 이럴 리가 없는데. 나는 다시 한번 스와니 시청 홈페이지를 확인하고, 혹시 장소를 착각한 것인가 싶어 광장을 한 바퀴 다 돌았는데도 시장 비슷한 것은 코빼기도 보이지 않았다. 어떻게 된 걸까 의아해하던 차에 멀리 현수막 하나가 눈에 띄었다. <Winter Farmers Market : 13 & 20, November> 13일, 토요일 맞는데... 아니 잠깐, 오늘은 일요일이구나! 한국에서도 날짜나 장소를 착각해 종종 엉뚱한 날에 엉뚱한 곳에 갔었는데,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고 미국에 와서도 요일을 착각한 것이다. 어쩐지 광장이 유난히 조용하더라니.


§ 허탕을 치고 돌아오는 길에 구경한 동네 상가. 어떤 가게들이 있나 기웃거렸는데 일요일 아침이라 모두 문을 닫았다. 상가에는 제법 큰 자전거 가게가 있어서 창문 너머로 열심히 들여다보았는데 제품들이 꽤 많았다. 렌털도 해주면 좋으련만. 도서관도 일요일 오전에는 문을 열지 않아 불이 꺼져있다. 모두가 쉬는 시간에는 우리도 따라 쉬었어야 하는가 보다.


결국 시장 구경은 하지 못했지만 덕분에 평소보다 긴 산책을 할 수 있어 아주 조금 더 건강해졌을 거라고 위로하며 발걸음을 돌렸다. 원래 어제는 스넬빌이라는 마을에서 열리는 야외 놀이 행사 - 축구나 도끼 던지기(?) 같은 야외 놀이를 하는 이벤트 - 에 참가해 보려 했는데, 렌터카를 반납하고 집까지 힘겹게 걸어온 탓에 지쳐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쉴 수밖에 없었다. 오늘은 옆 마을에서 <International Food Festa> 같은 것을 한다기에 가볼까 했으나 주최가 종교단체인 것을 보고 마음을 접었다. 뭔가 또 한 번의 주말이 허무하게 지나가는 것 같아 아쉽지만, 주말은 원래 쉬라고 있는 거니까 그냥 맘 편히 쉬어야겠다.


그나저나 렌터카를 반납해 버려서 이제 우리는 어딜 가든 걷거나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차를 살 때까지 아침뿐 아니라 밤낮으로 걸어야 하는 처지라 뜻하지 않게 만보(어쩌면 그 이상) 걷기를 실천하게 되었다. 건강한 삶에 가까워지는 것 같아 좋기는 한데 어째 두 다리만 튼튼해지는 것 같기도 하다. 나는 며칠 새 두꺼워진 다리를 보며 씁쓸해졌지만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잃어야 하는 법이니, 목소리를 내어주고 두 다리를 얻은 인어 공주처럼 내어준 다리 대신 한결 깨끗해진 혈관을 얻었으리라 믿으며 묵직해진 종아리를 힘껏 주무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좌절된 미니멀리즘에의 다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