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진욱 Oct 21. 2020

구름 위의 산책(4)

부석사(10)

10. 선묘낭자    


 무량수전의 서쪽에는 부석(뜬돌)이 있고 동쪽에는 선묘각이 있다. 의상대사가 당나라를 유학할 때, 대사를 사모하여 용으로 변하여 대사가 탄 배를 신라까지 안전하게 이끌었으며, 또 대사가 지금 부석사 자리에 절을 세우려고 하자 사교를 믿는 무리들이 자리를 잡고 있어서 돌로 변신하여 공중을 빙빙 돌며 위협하여 마침내 그들을 몰아낸 후, 무량수전 서쪽에 고요히 내려앉아 있는 바위가 부석(뜬돌)이고, 이 선묘낭자를 기리기 위해 지은 작은 전각이 선묘각이다.

 따라서 선묘각에는 마치 춘향이처럼 곱고 아리따운 선묘아가씨의 초상화가 하나 걸려있다. 모든 것을 버리고 오직 의상을 위해 낯선 땅 신라까지 건너와 바위로 굳는 선묘낭자. 가장 신성한 종교에 깃든 가장 아름답고도 숭고한 사랑이야기다. 사랑이 종교이고 종교가 사랑임을, 사랑과 종교가 결코 분리될 수 없이 하나임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선묘낭자와 의상의 사랑. 세상의 모든 문학과 예술의 가장 중요한 소재는 아마 사랑이리라. 가장 쉬우면서 가장 이루기 어려운,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복잡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정 중 가장 미묘한 것이, 위대한 것이 바로 이 사랑 아닐까   

 

(1) 무지개 되어    


그대를 처음 본 순간

내 동공 하늘가에

용울음 받쳐이고 쌍무지개 떴다

사람들은 모두 하늘을 보고 있었다

아름다움과 빛 됨 위해

살아온 나의 날들

순간, 나는 사람들의 눈 속에 뜬 무지개를 보았다

그 무지개의 꿈

무지개빛 꿈으로 나는 물들어 갔다    


(2) 노을이 되어    


숨겨둔 얼굴은 보이지 않는다 

핏빛 가슴뿐

채색의 아름다움에 숨 막혀 죽어가는

산과 들과 대지 위에

그대 모습으로 다시 피어나는 구름바다와 산들

하나의 얼굴을 품어안음으로 

탈색하는 

탈변하는 이 조화와

내가 내 스스로에 숨죽이는

눈부신 아름다움이여!    


예언처럼 태양을 

품어 선홍빛으로 불붙은 나    


(3) 용(龍)이 되어    


내 육신 바다에 수장하고

죄 하얗게 씻어

본능마저 헹궈낸 후엔

본성마저 가셔낸 후엔

온몸 반짝이는 비늘을 달고 용이 되어

다가갈 수 있을까

억만 겁(劫) 가로막힌 인연을 열고

시퍼런 불법의 계율을 건너

세세생생(世世生生) 

그대 품속에 귀의할 수 있을까

파도치는 거친 세상

비바람 폭설에도 불기둥 뿜어내며

해탈의 길 열어줄 수 있을까

성불의 업(業) 일으킬 수 있을까

그리움의 여의주 뼛속 깊이 숨겨두고

사무치는 그대, 도솔천에 이를 때까지   

 

(4) 뜬돌(浮石)이 되어    


언제쯤 그대 앞에 부석으로 다가갈까

질서의 화엄 세계 지켜가면서

천년 세월

당당한 지주(支柱)로 다가설 수 있을까   

 

천왕문 앞에서 욕정 죽이고

온 몸 바쳐 

그대 석축 되어

하늘과 땅이 만나는 이 세상

천지를 품어 안을 수 있을까    


그대는 사랑마저 헛꿈이 되는

엄숙하고 단아한 무량수의 세계  

  

석등도 석탑도 없이

조그만 선묘각으로 물러나

그대 내륙 깊숙이

골담초 선비화로 자랄 수 있다면

아! 천번을 깨어져도

다시 짓는 사랑

나, 뜬돌이 될 수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구름 위의 산책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