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 내려놓기
어깨서기 준비
배에 힘을 주고 허리의 긴장을 풀고 앉는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숨에 오른쪽 어깨에 오른쪽 귀가 닿게 기울인다. 숨을 들이마시며 바로 한다.
내쉬는 숨에 왼쪽 어깨에 왼쪽 귀가 닿게 기울인다. (왼쪽 손으로 머리 오른쪽을 지그시 눌러주면 좋다) 숨을 들이마시며 바로 한다.
숨을 내쉬며 턱이 양 쇄골의 중간에 닿도록 고개를 숙인다. 숨을 들이마시며 바로 한다.
내쉬는 숨에 턱을 위로 쭉 당기듯 고개를 뒤로 젖히고 숨을 들이마시며 바로 한다.
바로 앉아 숨을 들이마시며 양 어깨와 견갑골을 앞에서 뒤로 말아 올리듯 위로 쭉 올린다. 숨을 내쉬며 들었던 어깨와 견갑골을 뒤로 말듯 내린다.
숨을 들이마시며 어깨와 견갑골을 뒤에서 앞으로 말아 올리듯 위로 올리고 내쉬는 숨에 들었던 어깨와 견갑골을 앞으로 말아서 내린다.
5번 반복한다.
명상 자세로 앉아 손바닥을 무릎 위에 놓는다.
숨을 가슴으로 천천히 들이마시며 머리를 앞으로 숙여 쇄골 사이에 턱을 닿게 하고 숨을 멈춘다.
팔은 직선으로 고정하고 가능한 숨을 멈춘다.
어깨를 위, 앞으로 당겨서 뻗은 팔을 굳게 고정한다.
어깨를 이완시키고 천천히 고개를 들면서 팔을 푼 후에 숨을 내쉰다.
5번 반복한다.
자세 설명
의자 앞에 담요나 쿠션을 놓는다. 목이 불편하지 않고 어깨를 받칠 수 있는 곳으로 위치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의자에 엉덩이와 다리를 올리고 거꾸로 눕는다.
어깨가 담요 위에 닿을 수 있게 머리와 어깨 또는 담요의 위치를 잡는다.
손은 의자의 두쪽 다리를 잡는다.
목 뒤쪽에 공간이 생김을 확인 한다.
손과 배에 힘을 주면서 천천히 다리를 들어 올려 뻗는다.
천천히 들숨 날숨을 5번 이상 하고 다리 먼저 의자로 내린 후 하체 전체를 의자 오른쪽 방향, 바닥으로 내린 후 긴장을 풀어준다.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긴장을 푼다. (Savasana)
배에 힘을 주고 팔로 바닥을 누르거나 반동을 이용해 엉덩이를 밀면서 다리를 위로 올리고 손으로 엉덩 이를 받쳐준다.
엉덩이를 받친 손으로 등을 받쳐 다리의 중심을 잡는다. 손의 위치가 허리 쪽 보다 등에 가까울수록 등과 허리가 곧게 설 수 있다.
목이 긴장하지 않도록 자세를 잡아주고 발끝은 쭉 펴고 다리는 모아준다. 체중은 어깨와 견갑골에 싣는다. 이때 턱은 가슴 쪽으로 고정하며 호흡은 편안하게 한다.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가능한 만큼 유지한다.
등을 받치고 있는 손을 허리, 엉덩이로 옮기며 엉덩이와 다리를 바닥에 내린다. 두 손과 두 다리의 긴장을 풀고 바닥에 누워 Savasana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