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파노 Jun 28. 2021

싸구려 시계

시간의 선물

싸구려 시계를 선물 받은 적이 있다. 그것은 전자시계였고 당시 유행하던 TV 외화의 제목을 주제로 한 시계였다. 초등학교 저학년이었던 나는 그 시계의 모양이 지극히 촌스러웠지만 그런 것은 개의치 않고 나만의 소유물이 생겼다는 사실에 설렜고 설렜다. 그 시계를 선물한 사람은 우리 아버지였다. 아버지는 직업이 일정하지 않았다. 내가 기억하는 아버지의 직장은 쇠를 깎는 밀링이라는 일을 하는 곳이었고 그런 곳마저 의지를 가지고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았다. 아버지가 한 직장에 오래 머무르는 생활을 할 수 없었던 직접적인 이유는 술 때문이었다. 그 술이 아버지를 근면 성실하게 만들지 못했고 아버지를 가난하게 만들었고 덩달아 나까지 가난하게 만들었다. 그런 아버지가 웬일인지 나에게 어느 날 시계를 선물했다. 이제 생각해보지만 장날이면 길에서 널어놓고 파는 시계 같은 것이었다. 새파란 원색에다가 시간을 맞추는 버튼은 두 개가 전부였고 누르면 삑삑 하는 소리가 났었다. 시계의 크기는 백 원짜리 동전만 했다. 그 시계를 차고 있노라면 그 시계에 디자인되어 그려져 있는 TV 외화의 주인공이 된 기분이었다. 그래서 하루에도 몇 번이고 그 시계를 쳐다보았다. 아마도 아버지는 그렇게도 사랑하는 소주를 사 먹는 값을 아껴서 그 시계를 장만했으리라! 아들을 위해서라면 소주야 한 번쯤은 안 먹어도 된다는 기쁨이 그의 마음을 가득 채웠으리라! 그 설렘을 가지고 그는 나를 만나 나에게 시계를 건넸다. 생전가야 선물이란 것을 부모에게서 좀처럼 받아 본 적이 없던 나는 그 기분이 마냥 좋지만은 않았다. 정확히 말하면 그것을 소유하게 되는 순간은 불편했다고 하는 말이 옳았을 것이다.

 

아버지는 시계가 없었다. 직장을 다니지 않아도 나에게는 직장을 다니는 아버지처럼 보이기 위해 전 직장의 작업복을 입고 다녔던 것 같았다. 그런 근무복의 아버지 팔에는 시계가 없었다. 아버지의 근무복에서는 기름 냄새가 나곤 했다. 길을 가다가 다른 아저씨의 품에서 그 기름 냄새를 맡게 되면 아버지를 상고하곤 했다.

 

나의 손목에는 시계가 있었지만 아버지의 팔에는 시계가 없다는 사실이 나에게 어느 순간부터 불안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직장은 진짜로 없지만 늘 거짓으로 입고 다니는 저 작업복을 착용한 팔 위로 시계가 한 개 묶여 있다면 아버지는 좀 더 근사한 직장인으로 보일 것이 분명했다. 설사 직장이 없더라고 말이다. 나에게는 좀 더 근사한 아버지로 보였을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학교 앞 문방구에서 나의 손목시계보다 더 멋지고 근사한 손목시계가 걸렸다. 그 시계를 얻는 방법은 이랬다. 100원짜리 동전 하나를 주인아저씨에게 주고 종이 두 개를 잡아 뜯어 당첨이 되면 시계를 획득하는 ‘뽑기’였다. 아이들은 그 시계를 획득하기 위해 가진 동전을 다 털어 넣었지만 그 시계를 획들 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나는 단 돈 100원에 그 시계를 획득했다. 아버지에게 선물 받은 시계를 얻을 때의 기쁨보다 수 만 배 튀겨 낸 기쁨이 마음속으로 들어왔다. 나는 곧장 아버지가 선물해준 시계를 풀어버리고 뽑기로 획득한 고가의 전자시계를 손목에 휘감았다. 아버지가 선물해준 시계가 나를 하이틴 스타로 만들어 주는 것 같았다면 고가의 전자시계는 나를 특수요원으로 만들어 주는 기분이 들었다. 하늘을 나는 기분이 들었다. 학교와 학급에서도 오직 나만이 주인공이 된 기분이었다.

 

그렇게 며칠이 지나 나는 아버지를 마주하게 되었다. 낯임에도 여전히 취기 어렸던 아버지는 자신의 선물해준 시계를 아들이 착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는지 나의 팔을 힐끔힐끔 보았다. 하지만 아버지의 눈에는 좀 더 멋지고 고급스러운 고가의 시계가 눈에 들어왔다.

 

 


“못 보던 거네... 아버지가 준건 어디 있어?”

 

아버지가 물었다.

 

“응! 그거는 잘 보관하고 있어! 이거 내가 뽑기 해서 뽑은 거야!”

 

나는 자랑스럽게 말했고 또한 미안한 마음을 억누르며 대답했다.

 

마음속에 갈등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나의 고급스러운 새 시계를 아버지의 손목에 채우고 좀 더 근사한 아버지를 만들어 드리느냐? 하는 마음과 아니면 그 마음을 철저히 무시하고 이 어색한 순간을 모면하여 넘기고 이 아름다운 고급스러운 시계를 계속 내가 영위해 나가느냐? 하는 마음이 충돌하며 싸우기 시작했다. 그것도 아주 격렬히 말이다. 하지만 그때 내 나이는 9살이었다. 그다지도 큰 배려를 입고 살아본 적이 없는 아이는 또한 누군가에게 배려를 할 내면의 힘이 없었다. 그것이 자기 아버지일지라도 말이다. 결국 아이의 이기적인 마음이 철저히 이겨버려 우스꽝스럽게도 아버지의 손목에는 파란색 어린이용 손목시계가 달리게 되었다. 취기에 비틀거리며 그 시계를 차고 뒤돌아가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나는 미안하고 또 미안했다. 하지만 이 미안한 순간이 끝나면 고급스러운 손목시계를 소유했다는 쾌감이 이 미안한 감정을 이겨버릴 것을 알기에 돌아가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는 수밖에 없었다.

 

내가 배려라는 마음을 알게 되었을 때 즈음 아버지는 세상에 없었다. 배려를 아버지를 향하여 베풀려 해도 이젠 그럴 수 없었다. 그렇게 배려를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시간을 되돌려 몇 번이고 그날의 골목으로 돌아가 어린이용 손목시계를 차고 있는 아버지를 등 뒤에서 부르는 상상을 몇 번이고 했다. 그렇게 아버지에게 달려가 나의 손에 달려있던 맞지도 않는 어른용 고급 손목시계를 아버지에게 건네는 상상 말이다. 그것을 몇 번이고 아쉬워하고 슬퍼했다. 이젠 그럴 수가 없다. 이제는 정말 그럴 수가 없다. 할 수만 있다면 시간을 되돌려 그 고급 손목시계를 직장은 없지만 늘 나에게는 직장인으로 보이기 위해 작업복을 입고 다녔던 아버지의 손목에 달아주고 싶었다.

 

그리고 더욱더 배려를 알게 된 지금은 없는 아버지에게 더 주고 싶은 것이 생겼다. 이제는 촌스러워진 어렸을 적의 고급 손목시계보다 더 고귀하고 진귀한 나의 시간을 아버지에게 주고 싶다. 다만 나의 이 유한한 시간을 얼마 분절하여 아버지에게 주어 아버지와 함께해 그 시간 속에서 아버지의 손목에 시계를 달아 줄 수 있다면 나의 이 유한한 시간을 몇 번이고 잘라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