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스키 Aug 07. 2018

쌓아놓은 눈물 터뜨리기

진짜 인생을 살면


눈물 흘리는 길 위의 남자들


나는 900킬로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느림의 시공간을 한 발 한 발 디디면서 발로만 걸은 게 아니었다. 마음으로 걸었다. 발로 걸으며 까지고 물집 잡히고 터지는 것이 다반사였듯이 마음으로 걸으며 숱하게 울었다. 처음 피레네 산맥을 넘을 때는 '도대체 내 안에 왜 이다지도 알 수 없는 눈물들이 많은 걸까?'하고 스스로 의아해할 만큼 속에서 눈물을 분출하듯 쏟아냈다. 아마도 그것은 살아오면서 울어야 할 때 울지 못해 내 속 구석구석에 쌓여 있던 '숙변 같은 눈물'이었는지 모른다. 

-정진홍,『마지막 한 걸음은 혼자서 가야 한다』


울어 본 지 오래된 사람들이 많다. 마음 놓고 울 일이 없어진 것이다. 남이 원하는 인생을 살게 되면 그렇다. 내가 원한 것이 아니라 남들이 좋다고 한 삶이라면. 그것도 흉내 내면서 산다면.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짜 내 삶은 무엇인지 고민 없이 살아가다 보면 울 일도 별로 없다. TV에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을 훔쳐보며 정작 나는 돌아보지 못한다. 


눈물은 진짜 나를 만날 때 터져 나온다. 정진홍 작가가 산티아고 900km를 걷고 쓴 책에서 '숙변 같은 눈물' 이야기에 참 많이 공감되었다. 나도 산티아고 길에서 하염없이 눈물을 쏟은 적이 있다. 빗물인지 눈물인지, 이유 없이 눈물이 펑펑 쏟아졌다. 옅게 비가 내리던 길 위에 혼자서 하염없이 걷고 있을 때였다. 어떤 서러웠던 기억 때문이었을까, 그 길에 있다는 게 너무 행복해서였을까 정말 정체를 알 수 없는 눈물이 쏟아져내렸다.


눈물 나게 공감하는 눈물 났다는 책이 또 있다. 『울고 싶을 땐 사하라로 떠나라』는 사막 마라톤 250km 의 여정을 담은 책. 내가 내게 주는 감동으로 나는 눈물이라는 해석을 했다. 직접 달려보니 나도 그랬다. 사막 마라톤에 참가하면서 달리는 동안 자주 눈물이 났다. 진짜 내 삶을 살면서, 내 삶을 살지 않으면 뒤쳐지고 탈락할 수밖에 없으니까, 여하튼 진짜 나만을 위해 보내는 시간 동안 눈물이 자주 쏟아졌다. 


문득 자주 우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진짜 삶을 살 때 나는, 눈물이 흐르는 시간을 많이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해보면 그때들은 모두 진짜 순수하게 행복했던 기억이니 말이다.


100일 동안 쓰면 이루어진다! 프로젝트 실행 중입니다. 
거꾸로 만드는 100일 기념일, 12일 차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쓰면 이루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