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카페 Oct 31. 2019

엄마에게 받은 상처가 커서 자존감이 무너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자꾸 과거의 상처가 떠올라요

<마인드카페에 올라온 고민 사연>

마인드카페의 고민 사연은 모두 익명 보장이 됩니다.



부모님, 정확히 엄마에게 말로 받은 상처가 잊히지 않아요..

계속 떠오르고 세상에 저를 한없이 작아지게 만들어요.

특히 오빠와 마찰이 있을 때 제게 막말을 하는 오빠 편까지 들었던 모습이 떠오르면

전 함부로 대해도 되는 사람으로 키워졌다는 생각에 한없이 소심하고 작아집니다.

실제로 대인관계도 어렵습니다. 기존에 알던 친구들 말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데도 문제가 느껴집니다. 

지금에 와서 미안하다고 사랑한다고 그러는데 믿음이 안 가고 너무 가식적으로 느껴져요..

저를 항상 심리적으로 이용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인드카페 유저들의 공감과 댓글

마카: 마인드카페 유저를 지칭하는 단어


과거에 상처로 남은 기억은 트라우마가 돼서 잊을 수 없는 상처로 남아요 하지만 그때에 기억 안에 머물지 마세요 그럼 더 헤어 나오기가 힘들어질 테니까요 지금은 지금대로 살고 기억을 남겨보는 거예요.

- 마인드카페 유저 -
극단적일 수도 있지만 어머니랑 떨어져 사는 건 어떨까요? 일정한 거리는 때론 좋다고 생각해요. 어머니의 말을 잊으려고 하지 마시고 다른 신경 쓸만한걸 찾는 건 어떨까요? 분명 좋은 게 있을 거예요.

- 마인드카페 유저 -




함광성 전문 심리 상담선생님의 답변
마인드카페 함광성 심리상담사


잊히지 않는, 잊힐 수 없는 말들


마카님 안녕하세요. 저는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전문가 함광성입니다.

용기 내어 마카님의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머니의 말이 잊을 수 없는 상처가 되어 마카님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고, 어머니의 지금 태도들도 믿음이 가지 않고, 악의적으로 느껴진다고 말씀하고 계시네요. 내 삶에 이런 상처를 준 어머니에게 화가 나고, 잊히지 않고 계속 떠오르는 그 말들이 무서우면서 괴롭고... 그 말들이 때문에 이렇게 내 삶이 힘들어진다는 생각에 억울한 마음도 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Jeffrey E. Young의 심리도식치료(Scheme Therapy)에 따르면 사람은 타고난 기질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나와 타인, 세상을 이해하는 틀(frame)인 ‘도식’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형성된 도식은 이후 삶의 전반에 적응적/부적응적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18가지의 부적응적 심리도식 중에 ‘결함/수치심’이라고 이름 붙여진 도식이 있습니다. 이 도식은 성장환경(특히 초기 환경)에서 부모로부터 안정감, 돌봄, 공감, 존중 등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생기게 됩니다. 이 도식은 이후 스스로를 불완전하고, 결점이 많고, 무가치하고, 사랑스럽지 않다고 느끼게 합니다. 그 결과 스스로를 매우 수치스럽게(창피하게) 느끼게 하지요. 대인관계에서도 당연히 위축되게 되고요. 스스로를 사랑받을 수 없는 존재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애정을 표현하거나 다가올 때 믿을 수 없게 됩니다. 내 도식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는 차단해버리는 것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실 적어주신 내용만으로 마카님의 심리도식을 평가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다만, 만약 적어주신 내용과 비슷한 어려움(특히 대인관계)이 오랜 기간 반복되고 있다면 부적응적 심리도식이 만성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혼자서 해볼 수 있는 노력은 마카님의 심리도식에 반대되는 증거들을 많이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목표는 ‘나는 결함이 있고, 사랑받지 못할 것이다’라는 믿음에 약간의 ‘균열’이 생기게 하기 위함입니다. ‘내가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 내가 존중받을만한 사람인 이유’ 등을 이전의 경험들 속에서 하나하나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막연하게 머리로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적어보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면 마카님을 잘 아는 누군가가 마카님의 긍정적인 측면들을 찾아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노력에 있어서 전문적인 심리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스스로 외면해왔거나 거부해왔었던 마카님의 긍정적인 측면을 함께 발견하고,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사랑받고, 존중받는 경험을 통해 ‘괜찮은 나, 사랑받을만한 나’ 혹은 ‘결함이 있어도 커버할만한 능력이 있는 나’와 같은 자기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카님의 과거 경험, 지금까지의 괴로움에 대해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반복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마카님의 노력, 그리고 용기를 지지해드리고 응원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인드카페 태그: 상처, 대인관계, 부모님, 인간관계, 위축, 소심, 심리도식



지금 여러분도 고민을 가지고 있나요?

마인드카페에서 '익명'으로 언제든지 털어놓아보세요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듣고

함께 이야기를 해줄 거예요



마인드카페 서비스 소개



마인드카페 평점 및 리뷰
마인드카페 앱 평점



익명으로 솔직하게 고민 사연 털어놓고

무료로 전문상담사에게 상담받는

무료 심리검사까지 있는 앱

[마인드카페 다운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결정 장애가 심해서 남친과도 싸웁니다, 고치고 싶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