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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반대편 지하철을 탔다

인문학 혹은 위로 과잉시대

by 피터

지하철에는 지하철 노선표만 직관적으로 되었으면 좋겠다.

약속 시간에 쫓겨 급히 노선을 찾는데, 맞는 방향인지 반대 방향인지, 급행인지 아닌지, 출구는 어디인지, 이거 찾느라 땀 뻘뻘 흘리는데, 여유롭게 시 읽을 시간이 있을지.

사람 가장 붐비는 출퇴근 시간에 또 시 한 자락 읽을 여유 있을 지. 다들 핸드폰 보던데...


역사에 안전문이 달리고, 그 창문에 시가 적힌 게 몇 해 안 됐다. 안전문이 달린 건 불행한 안전사고를 막기 위함이 시작이었고, 아마도 창문에 싯구를 붙인 시작은 인문학 열풍에 기대서였을 것이다.

다들 인문학 인문학 하니, 다들 인문학 담아야 하는 줄 알고...

유행은 잠시일 뿐, 지속되는 클래식이 아니다. 몇 해 전 인문학 광풍이 해가 지나 수그러든 것처럼.


아느 영역이건, 유행을 따르기 전에 영역의 본질에 더 집중하는 게 맞지 않을까.

지하철이라면 지하철 영역 이용자의 본질에 충실한 디자인이 우선! 유행은 그 다음이다.

약속시간은 다가오는데, 정차하지 않는 급행을 타서 뒤돌아 타거나, 반대편을 타서 다시 돌아탄 게 한 두번이 아니다. 한 두 번은 챙기지 못한 내 탓이지만, 서너 번은 개인의 실수를 챙기지 못한 역사 탓이다.

오늘 아침에도 맞게 탔는지, 방향과 출구 확인하느라 10분 늦었다. 작은 글씨로 된 전체 노선표 찾느라 그 옆 시 한 줄 읽을 시간 없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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