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팥 Dec 28. 2020

2021년은 계획 없이 대충 살자.

마음을 안아주는 생각들

나는 지독한 플랜 걸이었다.

초등학교 1학년의 꼬마 시절이 기억난다. 학교에 가기 전날 저녁이면 다음 날 시간표를 보고 필요한 교과서와 준비물을 완벽하게 챙긴 후 연필 다섯 자루를 뾰족하게 깎아 필통에 넣 두세 번을 더 확인하고 현관문 앞에 빨간 책가방을 두고 잠을 잤다. 준비물은 한 번도 빠트린 적이 없었고 성실한 학교생활을 했다.


철저한 준비와 계획성이 몸에 인 아이였지만 성적은 마음대로 따라오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 언니는 달랐다.

언니는 학교를 다니며 단 한 번도 준비물을 가져간 적이 없었다. 늘 친구나 선생님께 빌렸다. 필통도 없었으며 어쩌다 샤프나 지우개가 필요하면 청소 시간에 빗자루 질을 해서 남이 떨어뜨린 걸 주워 썼다.


봉고차로 여러 명이 돈을 내등하교를 하던 풍습(?)이 우리 지역에 있었는데, 언니는 늘 아침에 도착하는 봉고차의 '빵빵!" 하는 클락션 소리 깨 교복을 입고 학교엘 갔다.


나와 영 다른 그 모습이 이해가 가지 않았으나 언니는 늘 우등생이었고 좋은 대학에 입학하여 다국적 대기업에 입사, 따기 힘든 금융자격증까지 갖춘 고 스펙녀로 성장했다.

엄마는 성격과 성적이 비례관계가 아님을 우리 자매를 통해 알 수 있었다는 뼈를 때리는 증언가끔 하신다.


계획성 있고 준비 철저하다고 공부를 잘하는  건 아니여~

너희 둘을 보면 알 수 있지 그건~


진짜 기분 나쁜 말(엄마 미워!)이지만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과정이 아름답거나 최선을 다했으면 뭐 하나. 사실 결과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어른이 되고 난 후 아프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 않았던가.


영화 '메기스 플랜'은 똑똑한 남성의 정자를 제공받아 출산을 준비하는 메기의 계획으로 출발한다. 그러나 우연히 빠진 사랑으로 불행한 결혼 생활이 시작되고 주인공은 그것을 되돌리기 위해 또 다른 계획을 세운다.

어느 계획도 메기의 뜻대로 되지 않았다. 람의 감정과 관계라는 것이 어디 그리 쉬운 일이겠는가.



주인공 메기를 보며, 삶은 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기에 더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모두 다 반듯하게 정해진 삶을 산다면 얼마나 지루하고 딱딱할지. 때론 힘들고 지친 우리의 삶도 사실

돌아보면 별것 아니기도 했다. 그땐 내가 왜 그렇게 힘들었지 기억도 나지 않을 때도 있으니까.


미래를 걱정하며 아등바등 살아봤자 내 맘대로 되지 않는 것 천지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얼까 생각해 보니 '내가 제일 편안해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를 가장 괴롭히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그렇게 살며 것은 폭식 아니면 탈모, 위장병이었다. 


어차피 매일 아침 출근해 일하고 가족을 위해 애쓰는 건 기본적으로 깔린 우리의 의무 같은 것들이다. 이미 그 위대하고 대단한 것들을 잘 해내고 있는데 부러 다른 것에 연연하고 전전긍긍할 필요는 없다.


다가오는 해는 내 인생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힘주기'를 줄이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 내가 나를 들볶지 않고 대충 흘러가는 대로 편안하게, 관계와 일들에 속속들이 신경 쓰지 않는 무심한 한 해가.


어차피 내 의지와는 다르게 삶은 또 흘러갈 테니.





(그래도 마스크 쓰기와 개인 방역 준수만은 철저히!ㅠㅠ)

사진/영화 '메기스 플랜'


매거진의 이전글 구세군 냄비에 5천 원을 넣고 욕을 먹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