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팥 May 17. 2021

또다시 상처 받더라도 괜찮다는 마음으로

마음을 안아주는 생각들

지인이 최근 마음에 상처를 아주 깊이 받는 일이 생겼다. 회사에서 몇 년간 아끼고 잘해주던 후배가 퇴사하며 이런저런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낙 아이 같고 욕심이 많은 후배라 동생처럼 예뻐하고 더 챙겼던 탓에 지인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마음을 주는 것도 두렵다고 했다.  그래서 신입 직원에게 더 거리를 두고 경계하는 마도 생겨버렸단다.


그가 평소 '정'이 많은 사람이어서 더 그랬을 것이다. 사람은 짧게는 석 달 정도에서 반년 이상 만난 사람에겐 '정'이란 게 생긴다. 매일 보는 얼굴을 마음속에 각인시키고 그 사람의 취향과 성격을 기억하고 또 내 마음을 조금씩 나눠주다 보면 알아서 생겨버리는 것. 그게 바로 '정'이다.


그렇게 관계 맺기를 한번 하고 나면 웬만해선 내 마음 밖으로  을 내치기가 쉽지 않다. 마음이 약하고 여린 사람일수록 마음 정리는 더 어렵고 힘들다. 한번 생긴 상처는 쉽게 아물지를 못한다. 버리지 못하는 관계는 강박과도 같은 생각을 만들어 낸다.


잘해주지 말걸.

그 사람 하곤 왜 이렇게 되어버렸을까?

도대체 내가 뭘 잘못했지?


지인과 통화를 할 때마다 반복되는 이야기를 하는 지인에게서 세 가지의 물음만이 맴돌았다. 그녀에겐 아직 시간이 필요한 듯 보였다. 그녀의 모습에서 예전, 아니 어쩌면 지금 갖고 있을 내 모습이 보이는 것 같아 안타깝고 마음이 아팠다. 나 또한 제대로 매듭짓지 못한 관계를 놓지 못하고 같은 생각만을 종 반복하니까.


늘 타인의 마음이 내 마음과 같다고 착각하며 했던 나의 호구 짓은 끝이 좋지가 않았다. 결국은 상대방이 나와 같지 않음을 느끼고선 내가 먼지처럼 작아져 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마음 정리가 되고 나면 좀 늦더라도 그 일에 대한 객관적인 정리가 되는데, 여기서 내가 한 가지 얻은 교훈이 있다.


상대방은 나의 호의를 먼저 원하지 않았다는 것.


결국 내가  좋아서 내가 잘해주고 그 마음이 나와 같은 크기로 돌아오지 못하자 상처 받았다는 거다. 래서 나는 누군가가 좋아질 때 꼭 마음속으로 생각한다. 이 감정은 나 혼자만의 착각일 수 있고 영원하지도 않을 거라고. 시간이 지나고 나면 이 마음 또한 괜찮아질 것이라고. 그러면 그 부풀었던 마음이 조금은 진정이 된다.


하지만, 참 사람은 생긴 대로 사는 거라서 정이 많은 이 성격은 쉽게 바뀌지를 않는다. 어쩌면 내가 만든 상처는 스스로 만든 구덩이일지도 모르겠다. 열심히 정이라는 삽질을 한 구덩이.


정이 많은 자들이여, 비록 그 구덩이에 풍덩 빠져 허우적거릴 날이 올지라도 좌절하지 말자. 어차피 이렇게 생겨 먹은 거, 또 삽질할 거잖아, 정 주는 거 그만 두지 못할 거잖아! 그러니, 내가 그저 착하고 괜찮은 사람이라 누군가를 좋아하고 품어주었고 그 마음을 튕겨낸 상대방의 마음이 딱 거기까지였던 것뿐이라고 위로하며 자책일랑 하지 말고 그저 내가 날 푹, 안아주면 좋겠다.


'난 정이 많은 사람이고 또 상처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래도 괜찮다! 난 참 괜찮은 사람이야!'라고 그 정이 많은 마음으로  나를 먼저, 그리고 항상 다독여 주며.


매거진의 이전글 상처의 기억은 내가 살아있다는 증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