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917 업무 종료일 회고

2년 스타트업 팀장기

by Noname

생각보다 빠르게 업무 종료를 하게 되었다.


지난 2년 모회사 기반의 스타트업 팀장직 수행 회고를 해 보자!


1. 업무수행

- 잘한 점 : 데이터 분석, 고객관점의 사고를 통해 요구사항 외,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능동적으로 찾아 제공했다. 기반이 없는 상태에서 모든 업무 프로세스, 정책, 계약, 문서화 등을 탁월하게 해냈다.

- 개선 점 : 업무에만 집중하여 사내 티 토크와 회식 등에 자주 참여하지 않았다. 일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정 수준으로 관계를 형성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ex. 스몰토크를 업무 아이디어로 연계)


2. 비즈니스 전략

- 잘한 점 :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세우고, 회사의 비전과 미션에 맞춰 업무를 수행했다.

- 개선 점 : 상명하달의 업무 위주를 수행하느라 추가적인 프로젝트 수주, 제안 부분이 미약했다. 이런 부분은 야근, 주말근무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3. 완결

- 잘한 점 : 납기 준수를 위해 유동적으로 인력을 구성하고, WBS, 관리 문서를 만들어 수행하였다.

- 개선 점 : 메가 프로젝트 외 우선순위가 낮은 업무는 일정을 지연시키는 일이 발생했다. 이런 경우, 우선순위가 낮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버퍼를 둘 필요가 있다.


5. 성과관리

- 잘한 점 : 팀 KPI를 수립하고, 전략을 세우는 부분은 명쾌했고, 일정관리와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는 탁월했다.

- 개선 점 : 팀 KPI가 재무성과에만 치중되어 있어, 매출이 아닌 부수적인 일들을 처리하는 부분에서 미숙했다.

-> 부수적인 일들이 매출과 연계될 수 있도록 판을 짜는 노력이 필요하다.


6. 외부 커뮤니케이션

- 잘한 점 : 공무원 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매우 노련했고, 전문성을 살려 잘 소통하고, 설득했다.

- 개선 점 : 초창기에 무리한 요구에 지나치게 낮은 자세로 응대했다.


7. 내부 커뮤니케이션

- 잘한 점 : 팀에서 수행할 일과 범위를 벗어나는 일들에 대해 커팅을 매우 잘했다. 인사도 잘하고, 예의도 발랐다.

- 개선 점 : 역시 매출에 치중하다 보니 선을 넘는 경우, 너무 딱딱하게 응대한 부분이 있다. 무리한 요구와 가스 라이팅에 휩쓸리는 부분이 매우 컸다. 전문분야에 있어 대표님을 설득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오너십을 갖고 있다가도 저항에 부딪히면 돈 주는 사람이 해달라는 대로 해야 하지 않나 하며 소신 껏 하지 못한 부분을 개선해야 한다.


8. 팀 내 커뮤니케이션

- 잘한 점 :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맞춤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했고,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의지를 확인하고 스터디를 지원하였고, 팀의 우산 역할을 잘 해냈다.

- 개선 점 : 초장기 팀 내 커뮤니케이션에서 지나치게 원리원칙과 일정, 매출에 집중하여 팀원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고, 사무적으로 대했었다. 이 부분은 점진적으로 개선되었으나, 지속적으로 적정선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9. 마음과 감정의 사용

- 잘한 점 : 중후반기에는 감정을 통제하고,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알아차리고 객관화하였다.

- 개선 점 : 마음과 감정에 순간적으로 휩슬리는 경향이 있었으며, 한귀듯한귀흘을 잘하지 못했다. 점진적으로 나아지고 있었으나, 인신공격 등에 대해 보다 너그럽고, 유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10. 비용 관리

- 잘한 점 : 제한된 비용을 최대한 절약하여 업무를 수행하였다.

- 개선 점 : 예산을 고려하여 적당히 절약할 필요가 있었다.


언제 다시 팀장직을 다시 맡게 될지 모르지만,

리더십과 비즈니스에 관한 공부는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갑작스럽게 팀장직을 맡아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고, 적어도 1년 간은 팀장직을 맡진 않겠지만

성장을 위한 유예기간이라 생각해야겠다.

리더를 맡게 된다면 나는 어떻게 할지에 대해 늘 고민하고, 배우고, 성장할 필요가 있다.


경영학 전공했지만 정말, 조직관리와 경영이란 어나더 레벨 ㅎㅎㅎ

삶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과의 사소한 부분까지 협상, 리더십, 비즈니스라는 생각을 가지고,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탁월함을 갖게 되길!


후회 없이, 최선을 다했고, 할 만큼 했다!

잘했다! 장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마흔-918 당장 차부터 바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