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녕나무 Dec 14. 2021

아이는 속이지 않는다.

속인다고 보는 어른이 있을 뿐

가위바위보를 하고 놀자고 작은 아이가 다가온다. 작은 주먹을 흔들며 "가위바위보"를 외친다. 손을 뻗어 낼 때마다 진지하게 눈이 커지는 모습과 혀 짧은 소리가 귀엽다. 아이가 몇 번을 연속해서 이긴다.


"어, 내가 계속 이기네"


계속 지던 나도 이긴다.


"엄마가 이겼네"


다시 아이가 이기기 시작하는데 손을 내는 타이밍이 조금씩 늦다. 내가 내는 걸 보고 낸다고 생각되어

"엄마보다 늦게 내는데?" 하고는 나도 그렇게 했다. 아이 내는 거 확인하고 내가 내서 이겼다. 몇 번을 아이처럼 한 박자 늦게 내며 아이 내는 손 모양 보고 내 껄 내서 이기는데도 아이가 동요가 없다. 엄마가 왜 늦게 내서 자기 이기는 걸 내느냐고 화내지도 않는다. 무심한 꼬맹이의 게임하는 표정을 보며 알았다.


가위바위보 내는 게임 하다 빨라진  나고, 아이가  내는  보고 자기  내서 이기고 있다고 생각한 것도 나였구나.


내 생각과 내 눈에 보이는 걸 의심 없이 믿고 가위바위보 게임은 동시에 손을 내야 하는 거라고 아이를 가르치려 들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나는 아이에게 게임 규칙을 지키지 않은 상대에게 화를 내도 된다는 것과 한 박자 늦게 내면서 상대가 내는 것을 보고 내 것을 조절해 내어 이기는 방법까지 정교하게 가르쳤겠구나 싶다.


아이 따라 한다고 늦게 내며 이겨가다 무심한 아이 표정을 보며 다시 한번 알게 된다.

속이는 아이는 없다.

거짓말하는 아이도 없다.  

작가의 이전글 하나, 두울, 시엣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