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영 Mar 18. 2021

르완다. 출발 그리고 도착

인천을 출발하여 홍콩, 에티오피아, 부룬디를 경유 끝에 드디어 르완다에 도착했다. 비행기에서 만난 한국사람들과 반갑게 인사를 할 정도로 한국이 그리워질 정도의 힘든 여정이었지만,  비행기기에서 낮은 하늘을 벗 삼아 공항으로 걸어가는 순간 여기 오길 잘 했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르완다는 놀람의 연속이었다. 먼저 최빈국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정말 깔끔하고 도시가 잘 정돈이 되어 있었다. 중소도시의 잘 사는 부촌의 한적한 느낌이 든다. 거리에 쓰레기도 없이 깔끔했으며 사람들도 신사적이었다.


그리고 치안도 좋다. 저녁시간만 조심한다면 여자 혼자 여행을 하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었다.

택시도 있지만 너무 비싸고  오토바이 택시 잘 되어 있어서 어느 곳이든 저렴한 금액에 이동이 가능했다.  특히 헬멧을 각자 준비해서 택시를 타는 게 제일 신기했다. 헬멧을 주기도 하고 자신의 헬멧으로 타는 사람이 많았다. 거리에 헬멧을 가지고 서 있으면 오토바이 택시가 와서 선다. 헬멧은 나 택시 타요. 하고 말하는 상징이다.


두 번째는 이들의 빈부격차였다.

잘 정돈된 핫플레이스에 가서 아이스크림을 3000프랑에 먹었다.(100프랑이 대략 150원 정도) 아이스크림의 점원까지도 영어를 다 잘했다. 공용어의 위엄이라고 할까.

그런데 영어 역시 빈부격차의 상징이었다. 아파트를 관리해주시는 분의 월급이  3~4만 프랑이라고 한다. 핫플레이스의 아이스크림 10개 정도의 가격이다.

리나라 돈으로 45,000원에서 60,000만 원. 빈부격차에서 최빈국이라는 단어가 실감이 되었다.


이집트에서도 경험을 했듯이 여행자와 외국인들은 그들의 빈부격차를 경험할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생각은 많아지는 여행이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르완다. 땋은 머리(레게머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