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인사 Jul 03. 2021

독서를 통해 지는 법을 배웠다.

독서필패

나는 싸움닭이었다.

단, 1원도 손해 보는 것을 참지 못했다.

회사를 위해서라면 싸움도 불사했다.


후배들에게도 나는 나쁜 선배였다.

오탈자 하나를 가지고 영혼까지 탈탈 털었다.


그러던 내가 한없이 작아지기 시작했다.

나보다 더 강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처음 접해보는 상대적 약자 신분에

이제는 내 영혼이 털렸다.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나는 그렇게 길을 잃기 시작했고,

‘방황 탈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책을 읽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강해지기 위해 책을 읽었다.

다시는 지기 싫었다.


하지만 책을 읽을수록 눈물이 났다.

오집과 편견으로 가득 찬 나의 과거가 떠오르며,

로 인해 상처 받은 사람들이 떠올랐다.


그때 이 문구를 접했다.

독서필패
독서불패가 아니라 독서필패다.
책은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잘 지기 위해 읽는다. 독서는 품위 있게 지기 위한 무장이다.
-‘읽기의 말들’ 중에서 (박총 지음)-


수영을 배우던 시절이 떠올랐다.


“숨 쉬려고 고개를 들면 몸이 가라앉아요.

반대로 몸을 가라앉혀야, 편하게 숨을 쉴 수 있어요.”


초급반은 가라앉지 않기 위해 고개를 들었고, 몸은 가라앉았다.

중급반은 숨을 쉬기 위해 몸을 가라앉혔기에,

편하게 숨을 쉴 수 있었다.


몸이 물속에 가라앉을수록,

더 빠르게 물을 가로지를 수 있었다.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독서필패’ 문구를 읽으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무조건 내 주장대로 했다고 해서,

내가 이긴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상대방이 존중받았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배려받았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것이.

결국엔 장기적으로 나에게도 더 큰 이익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예전에는 상대가 더 많이 가져가는 것이 싫었다.

지금은 내가 장기적으로 더 많은 이익과 기회를 얻는 것에 집중하게 되었다.


모두 독서 때문이었다.

그래서 책을 읽기로 했다.

많이 읽기로 했다.


다독의 기준을 세우고 싶어 하던 시기에

이 문구를 접하게 되었다.


왜 100여 권의 책을 기준으로 했을까?
그것은 독서가 ‘기술’로서 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경계선이 얼추 100권이기 때문이다.
-‘독서력’ 중에서 (사이토 다카시 지음)-


그래서 100권을 읽었고,

내 인생은 바뀌었다.




예전의 나는 쓰러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어린아이 같았다.

물에 빠지지 않으려고 허우적거리는 수영 초보자 같았다.


책을 읽고 편안하게 질 수 있었다.

자연스럽게 넘어지는 법을 배웠다.

작게 넘어지니 크게 다칠 일이 없었다.

독서라는 손잡이를 잡으니 넘어질 일도 많지 않았다.


물속으로 들어가 보니,

내가 원하는 순간에 숨을 쉴 수 있었다.

물속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었다.

물속에서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다.

물 위에서만 아웅다웅 다툴 필요가 없었다.


이 모든 게 100권의 독서에서 비롯되었다.

100권의 독서로 멋지게 지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장기적으로 성장했다.


이제는 싸우지 않는다.

상대가 원하는 것을 얻게 하며,

장기적으로 내가 원하는 바를 얻는다.

상대가 존중받는 느낌을 받게 해 주며,

나도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은 독서가 있기에 가능했다.

내가 책을 읽는 이유다.

매거진의 이전글 100권의 독서가 나를 살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