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린 May 15. 2023

새록새록

초록 단풍잎 앞에서 쓰다

단풍잎은 무슨 색일까?


단풍잎이란 말을 하거나 들으면서 우리는 대부분 붉은색이나 붉은 갈색을 떠올린다. 늦가을 단풍잎이 붉게 물들긴 하지만 봄 여름 두 계절을 초록으로 사는데도.


단풍잎은 몇 갈래?

단풍잎 같은 손, 이라는 말에 길든 나는 오랫동안 단풍잎이 다섯 갈래인 줄만 알았다. 실제로 보면 일곱 갈래로 보이는 잎이 훨씬 더 많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거나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 직원에게 어머니라고 불리곤 한다. 어머니 혹은 할머니도 될 수 있는 나이인 건 맞지만 암만해도 익숙해지지 않는다. 아이가 읽을/입을/먹을 걸 찾으시나요, 라는 질문까지 받으면 결국 기분이 상해서 대꾸도 하기 싫어지곤 한다.


호칭에 있어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다는 것도 안다. 한국은 누굴 부르기가 참 어려운 나라니까. 흔히 쓰던 말을 비하의 표현이라 하여 쓰지 못 하게 된 경우도 여럿이니 더욱 어려워졌다. 마땅한 호칭을 찾지 못 해 절절매는 사람은 어디에나 있다. 요즘은 선생님이 두루 쓰이는 편인데, 이도 탐탁찮게 여기는 사람들은 있다. 선생님은 교사에게 붙이는 호칭이니 (교사가 아닌)아무에게 쓰는 건 옳지 않다고 그들은 말한다.


선생이란 먼저 태어난 사람이니 교사가 아니어도 쓸 수 있는 말이라 해 버리면 이번에는 나이가 걸린다. 그렇다면 나보다 어린 사람한텐 뭐라고 불러? 언젠가 자기를 선생님이라 했다며 ‘내가 누군 줄 알고’로 시작한 싸움을 본 적이 있었다. 알고보니 ‘내가 누구’씨는 교수였고 그가 교수인 줄 모르고 선생님이라 부른 주차장 직원은 조금 더 나이가 있어 보였다. 주차하는 와중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던 모양인데 와중에 자기를 옳지 않은 호칭으로 불렀다며 교수가 화를 내기 시작한 것. 선생님이란 말 한 번 했다가(아저씨도 아니고) 주차장 직원과 나를 포함한 다른 운전자 서넛까지 교수의 일장연설을 들어야 했으니 가장 피해가 심했던 건 제3자인 나(와 다른 운전자들)였다.


길었는데, 말 하나에 새겨진 고정관념에 대하여 생각해 봤다는 얘기고, 숲마실을 마친 한참 후의 일이었다. 숲에서는 신록을 보고 마시고 만지느라 바빴다. 단풍잎도 새록새록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 꽃 이름 뭐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