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찬 Jan 25. 2023

주니어 기획자의 눈으로 본 Chat GPT

'주니어 기획자가 되고싶어요' 8편

2022년 11월 30일,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만의 인공지능 기업 'Open AI'에서 인공지능 챗봇인 Chat GPT를 세상에 공개했습니다.

GPT 로고

    인류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설립된 인공지능 기업 Open AI는 2015년 설립된 이후 지속적으로 인공 일반 지능 모델인 GPT를 오픈소스 형태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생성적 사전학습 변환기)를 의미하며, 딥러닝을 이용해 인간다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자기회귀 언어 모델을 말합니다.


    특히 GPT의 세번째 버전인 'GPT-3'은 2020년 5월 출시하여, 컴퓨터가 사람의 언어를 인지하는 기술인 자연어 처리(NLP) 측면에서 가능성을 열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GPT-3는 언어 변역, 텍스트 요약, 질문 답변 등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Chat GPT는 GPT-3를 '챗봇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 형태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penAI는 GPT-3.5 시리즈를 출시했는데, 자연어처리 모델 ‘다빈치-003’과 대화형 모델인 ‘Chat GPT’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Chat GPT에 초점을 맞춰봅시다. 


Chat GPT 실사용


    Chat GPT는 GPT-3에서 대화 텍스트에 대한 상황별 응답을 생성할 수 있도록 미세 조정된 모델입니다. 요즘 기사에 자주 등장할 때마다 나오는 말이 '구글을 대체할 수도 있다.'입니다. Chat GPT가 그러한 평가를 받는 이유는 Chat GPT가 사용자의 질문에 포함되는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으로는 쉽지 않은 질문인 '설연휴에 처음 보는 먼 친척에게 세뱃돈을 얼마를 줘야 할까?' 같은 내용도 맥락을 이해하며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기업이 어떻게 하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하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조언을 해주기도 합니다. 저는 예시로 제약회사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영양제를 만드는데, B2B 서비스를 통해 어떻게 하면 약사들을 더 설득할 수 있을지 물어보았습니다. 

    Chat GPT가 2021년 이전에 발생한 정보에 대한 전사적인 학습이 이루어져 있다고 하지만, 그 정보가 워낙 방대하고 자세해서 맥락을 이해함과 동시에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공되는 답변 자체가 굉장히 도움이 될 법한 내용들입니다. 물론 제공되는 정보가 기존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된 내용이기 때문에 획기적이거나 창의적인 답변이 나오기는 어렵지만, 하나의 정보로서 공부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충분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Chat GPT는 수준급의 코딩 실력을 갖고 있습니다. Chat GPT에게 오류가 발생되는 코드를 주고, 왜 오류가 나는지 분석하라는 질문에 답변을 달기도 합니다.


Chat GPT의 활용


    Chat GPT를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한 웹사이트에서는 Chat GPT를 활용하여 기업 서비스에 대한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작성하면, 그 설명에 해당하는 페르소나를 적절히 생성하고 이름과 직업, 취미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상황을 제공하면 간단한 에세이를 작성해주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유발 하라리가 Chat GPT를 활용하여 작성한 '사피엔스' 서문이 본인이 쓸법한 내용과 다를 것이 없었다며 충격을 받았다는 일화가 유명합니다. 

    

    기획자가 GPT를 활용하는 방법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기획자가 정리한 자료를 참고하면 기획자는 꽤 다양한 내용의 업무를 GPT를 통해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UX writing 개선, 마켓사이즈 분석, 미팅 어젠다 정하기, 마케팅 초안 작성하기, 작명하기, 제품 전략 문서 작성하기, 스타트업/제품 아이디어, 신규 기능 추천, 인터뷰 연습 등에서 실제로 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 기획자가 GPT를 잘 부려먹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 자료. 스타트업/제품 아이디어를 검색하는 프롬프트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활용법이 정말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제가 이 아티클을 쓰면서 처음 Chat GPT를 자세히 알게 되었는데, 앞으로 Chat GPT를 이용해보면서 과연 어떤 활용성이 있는지 공부해보고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세상의 모든 안식처로 초대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