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디매거진 숏버스 Feb 21. 2023

사람이 된 곰, 웅녀

영화 <웅녀> - 이정규 감독

마늘이랑 쑥을 100일 동안 먹으면 사람이 된다는 한 마디에 굴로 들어간 곰, 사람이 간절히 되고 싶었던 이유는 뭘까?     


웅녀, 제목을 처음 보자마자 나는 홍익인간 사상을 떠올릴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작품을 튼 순간 흘러나오는 나레이션에 내 예상이 정확히 맞았음을 알 수 있었다.


웅녀는 홍익인간 사상을 활용하여 주인공이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철책을 건너고 힘들게 정착한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었다. 그래서 그런지 주인공의 사람답게 살고 싶다는 욕망은 짧은 러닝타임에도 여과없이 생생하게 드러났다. 작품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건 첫 장면이랑 마지막 장면이 수미상관 구조를 띄고 있다는 것이었다. 수미상관 구조는 보통 시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인데, 영화에서 수미상관을 보니까 신기했고 작품의 의도를 머리에 때려박아주는 느낌이라 좋았다. 

    


주인공을 연기한 배우는 멜로가 체질이라는 드라마로 내게 각인된 전여빈이었다. 익숙한 얼굴이 주는 편안함에 나는 작품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었고 그래서 너무 좋았다. 전여빈 배우의 강렬한 눈연기가 웅녀의 개성을 잘 보여줘서 작품에 몰입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내가 몰랐던 시절의 전여빈의 필모를 볼 수 있어서 행복했다.      

작품은 속 안타고니스트는 주인공을 너무 힘들게 해서 짜증났지만, 그 안타고니스트 때문에 이 작품이, 작품이 주는 메세지가 완벽해졌기에 무작정 미워할 수 없었다. 이 작품은 주는 메세지가 뚜렷하고 완벽한 작품이라 제발 모두가 봤으면 좋겠다.



모든 사람이 사람답게 살길 바라며 나의 웅녀에게, 당신이 원하는 사람의 정의가 이젠 뭔 줄 알겠아요. 당신이 당신의 정의에 맞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인디매거진 숏버스 객원필진 3기 김민서


** 영화 <웅녀>는 왓챠와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빠와 아들에게 다가올 진정한 결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