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5가지 태도

누구나 아는 이야기지만, 누구나 갖지 못하는 이유

by 느뇽

요즘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부모님이 거의 없습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부모님들께서 오히려 저보다 더 많은 교육 정보를 알고 계실 때도 많습니다.

좋은 공부 습관, 자기주도 학습, 루틴 관리 등등...


그런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으면 “지금 학원 방식이 우리 애랑 안맞나? 학원을 바꿔볼까? 공부 잘하는 애들은 어디 다니지? 거기 보내볼까?” 하는 성적이 오르지 않는 표면적인 이유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그럴 때일수록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아이가 정말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이유가 있을까?
공부를 받아들일 마음 상태가 되어 있는 걸까?

공부에 대한 불편한 마음이 있는건 아닐까?


공부 잘하는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의 차이, 같은 학원을 다녀도 어떤 학생은 성적이 오르고 어떤 학생은 제자리 걸음인 이유, 결국은 답은 ‘태도’였다는 말씀을 계속 강조드려왔습니다.


아마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시는 부모님은 없으실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 “구체적으로 어떤 태도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막연하게 성실하고, 꾸준하고, 인내심 있는 게 아니라 실제로 잘하는 아이들이 보여주는 구체적 태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수년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태도’를 관찰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 아이들을 제가 직접 키운건 아니지만, 그들의 질문 방식, 수업 태도,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자세, 생활 루틴, 그리고 무엇보다 깊은 대화를 통해 저는 "이 아이들은 이런식으로 태도를 배워왔구나. 공부 태도는 삶의 전반과 연결되어있구나" 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가진 대표적인 5가지 태도를 소개하며 그 아이들은 '어떻게' 그런 태도를 배우게 되었는지를 적어보겠습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png




공부 잘하는 아이들도 똑같이 학원 가기 싫어하고 놀고 싶어하고, 게임 좋아하고, 유튜브도 즐겨봅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태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 들으시면 '그게 중요한건 당연하지, 누가 모르나? 그게 안되니까 그렇지'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이 글은 모두가 아는 기본적인 것이지만, '그 태도를 어떻게 만들고 훈련해왔는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먼저, 이 글에서는 공통적인 태도 5가지를 간단히 소개한 후,

이어지는 글에서 각각의 태도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1. 공부의 ‘이유’가 분명하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자신만의 이유가 있습니다.
"수의사가 되고 싶어요" "건축자가 되고 싶어요" "이걸 하려면 수학을 잘해야돼요"
이처럼 자신만의 ‘특별한 이유’가 있는 아이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 태도는 앞으로 말씀드릴 모든 공부의 기본 태도들이 만들어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이유'가 없으면 다른 공부 태도들도 만들어질 수 없는 것을 정말 많이 경험했습니다.




2. 감정적으로 안정되어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마음이 편안하다는 것입니다.

공부 때문에 숨 막히지 않고, 부모님과 공부로 싸우지 않습니다.

마음이 편안하니 항상 성실하고 일관된 태도로 공부에 임할 수 있습니다.




3. 깊이 집중할 수 있다


대부분 아이들은 책상 앞에 오래 앉는 걸 ‘공부’라고 착각합니다.

학원에 오래 있으면 열심히 공부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짧은 시간이라도 깊이 몰입하는 공부를 합니다.




4. 배움의 과정을 즐긴다


잘하는 아이들은 단순히 정답을 맞추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틀린 것’에서 도망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틀릴 때 “어? 왜 틀렸지?” 하며 궁금해하고, 과정을 돌아보고, 더 깊이 생각합니다.
모르는 것을 알아가고, 실력이 늘어가는 것에 재미를 느낍니다.




5. 기본적인 약속을 잘 지킨다


숙제, 지각, 결석 등 기본적인 약속을 잘 지킵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공부를 대하는 태도는, 삶의 전반과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아이들은, 공부 태도 뿐만 아니라 모든 생활 습관이 바르고, 규칙적으로 생활합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png




이 다섯 가지가 완벽해야만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다섯 가지가 갖춰지면 실력이 오르게 되면서 아이가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취감을 맛본 아이들은 공부에 재미를 느껴 스스로 공부하게되니,

그때부터 자기 주도적 공부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 영역에 대한 태도가 별개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삶의 다른 모든 것을 대하는 태도가 공부에 대한 태도로 이어진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 다섯 가지 태도를 하나씩 더 깊이 다뤄보려 합니다.
실제 사례와 함께, 어떻게 훈련되어 왔는지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keyword
이전 13화태도는 감정 위에 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