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먼저 알아야 할까?
우리나라의 정규 교과과정에 경제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빠져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우리 삶에 가장 기본이며 중요한 경제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울 기회가 없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면서 부동산을 알면 삶이 더 풍요로워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부동산에 대한 교육 역시 정규 교과 과정에서 배울 수 없다.
그럼 경제와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다행히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배울 기회가 있으니 잘 활용해서 공부를 해야 한다.
특히 부동산 침체기에 접어든 이 시기가 부동산 공부하기에는 최적의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럼 부동산은 무엇을 먼저 공부해야 할까?
첫째, 자신의 자금 상황 파악과 운용 계획
둘째, 싸게 살 수 있는 물건을 판단하는 능력
위의 두 가지 조건은 가장 필요한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많이 놓치고 있다.
먼저, 자신의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자금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없고 운용 계획도 없이 그냥 지역만 분석한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호재만 찾기도 한다.
자신의 자금 상황을 먼저 정밀하게 분석하고 그에 맞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맞다.
내 연봉으로 얼마의 집을 사는 게 좋을지, 얼마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 이번에 얼마짜리를 사서 다음에 어떻게 갈아타기 할 것이라는 목표를 세울지 등등.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부터가 공부의 시작이다.
내 상황에 맞춰서 내가 진짜 살 수 있을 만한 지역과 집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진짜 살 수 있을 만한 집을 고민하게 되면서 더 깊게 분석하고 공부할 수 있게 된다. 설령 집을 못 사더라도 모의로라도 더 깊게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내 상황에 대입해 공부를 시작하기 때문에 더 재미있게 지속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싸게 사는 게 맞는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제대로 파악한 내 상황에 맞춰서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싼 지, 비싼지 판단하지 못하고 그냥 자기 자금에 딱 맞는 곳만 찾아서 투자하기도 한다.
내 자금에 맞춰서 부동산을 사버리는 것은 너무 성급한 행동이다.
조급한 마음에 무리한 투자로 이어지고, 대응도 하지 못하고 대충 했다가 잘 안 되면 나는 부동산이랑 안 맞는 것 같다는 생각으로 쉽게 포기하기도 한다.
지역을 분석하고 호재를 찾기 전에 이 가격은 싼 것인가를 끊임없이 비교하면서 판단해야 한다.
싸게 사는 것! 이것만 잘해도 큰 이익을 낼 수 있다.
그리고 싸게 사야 내가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닥쳤을 때 버틸 수 있기도 하다.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기 전, 이 두 가지 사실을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자.
첫째, 현재 내 자금의 상황, 대출 같은 것을 활용하는 스킬, 나의 현금 흐름등으로 나의 자금력을 항상 체크하기!
둘째, 싼 물건을 찾기 위해 매일매일 경제 기사를 읽고, 지표들을 확인해 부동산 흐름을 파악하고, 개별 아파트 가격을 비교해 무엇이 싼 지 체크하기!
이것을 알고 부동산을 공부하고 투자한다면 백전백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