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우 Oct 20. 2021

사춘기

D+6

폭풍같았던 그 시절을 단순히 호르몬으로 치부하는 건 무책임하게 느낀다.

나는 끝없이 혼란스러웠고 끝없이 절망했다.

불행한 사람은 자신의 불행이 더 최악일 때 위로를 받는다.

부모님의 이혼, 압류 딱지 등 당시 불행을 갈구하던 내게 좋은 소재는 참 많았다.

나는 그 위로를 즐겼던 것 같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억지로 끄집어낸 불행으로 자신을 가엾게 여기면 위로 받는 느낌이었나보다.


누구도 알려주진 않았다.

그 혼돈의 시기에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생활을 하는지.

나는 저 심연의 어둠에서 그 어둠을 점차 적응하는 것이 옳았다고 믿었다.

사춘기여서 불행하였는지, 불행한 시기에 사춘기가 온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다만 다시 기억하는 나의 사춘기는 온통 어둡기만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