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소명
조직의 리더는 시대의 흐름을 알고 유연한 사고로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 아침에 눈을 뜨고 잠자기 전에, 눈을 감을 때까지 세상에 모든 것들에게 배우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리더의 창조적 사고는 조직이 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창의적인 사고는 생각을 거듭하는 습관에서 나온다. 꿈을 꾸는 리더가 흐르는 강물처럼 바다를 만든다. 리더가 꿈이 있어야 조직은 동기부여가 되고 실천하는 힘이 생긴다. 리더는 배려를 통해 조직의 활력과 참신함을 이끌어 낸다. 리더 자신의 삶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직원도 변화시켜야 한다.
리더가 외롭다고 불평할 시간에 직원들이 외로워하는지 한 번이라도 살펴봐야 한다. 리더의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 일부 문고리들과 어울리며 커피만 마시면 조직은 죽어간다. 리더는 혼자 힘으로 정상에 올라간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정상에 올라갔다고 자기만의 실에서 왕노릇을 하려고 하면 안 된다. 직원들도 꿈을 이루도록 정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리더 개인의 성공에서 머무르지 않고, 조직의 성공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
리더는 어른답게 행동하고 솔선수범의 태도를 보여야 한다. 리더는 직원에게 질투심을 가지면 안 된다. 직원들의 성과는 자신의 성과처럼 기뻐해야 한다. 지휘를 앞세워 자신을 따르라고 윽박지르면 안 된다. 리더가 외로운 이유는 그릇이 작고 변화하지 않기 때문이다. 리더 혼자만 잘되는 꿈은 조직의 비전이 될 수 없다. 혼자만의 정상이 아닌 조직 전체가 정상으로 올라가야 한다.
리더는 아침에 출근하면 자기 자리에 앉아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해야 한다.
“나는 왜 정상으로 올라가려고 했는가?”
“나는 조직에 무슨 이득이 되고 싶은가?”
“나는 진정으로 조직의 가치를 실현시키고 있는가?"
“나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아 누군가를 상처 주고 외롭게 하지 않았는가?”
어리석은 리더는 조직을 정복하려고 하고 현명한 리더는 자신을 정복하려고 한다. 리더에게는 신뢰가 있어야지 권위만 내세우면 안 된다. 매일 자기 점검과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리더는 결정적 순간에 책임 짓는 모습을 보여야지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하면 안 된다.
리더는 비판의 말에 익숙해야 한다.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리더의 자질은 없다. 듣기 싫은 말도 들어야 한다. 변화를 모색하고 함께 성장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리더가 경청을 하면 직원이 마음을 움직인다. 리더가 귀담아듣지 않으면 조급함에 빠진다.
리더의 소명은 직원의 성장과 발전하는 데 있다. 리더가 되었다고 성장하기를 멈춘다면 조직도 성장을 멈추게 된다. 신에게 지속적인 투자로 리더는 계속 성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