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의 딸들에게 교만함과 음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하며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에스겔 16장 49-50절)
계속 에스겔에게 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교만하면 어떻게 인생이 망하는지를 보여주신다. 소돔은 망했다. 망한 소돔의 죄악에 대해 말씀하신다. 소돔의 죄악은 교만함과 음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에 있으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을 도와주지 않고 거만하였다고 말씀하고 있다. 소돔이 망한 이유는 성적인 타락에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말씀은 좀 다르다. 성적인 타락보다 하나님은 교만과 거만에서 그 이유를 말하고 계신다.
교만의 사전적 뜻은 잘난 체하며 뽐내고 건방짐이다. 거만의 사전적 뜻은 잘난 체하며 남을 업신여기는 데가 있음이다. 즉 교만은 "나 잘났다."라고 하는 것이고 거만은 "너 못났다." 하며 남을 깔보는 것이다. 교만한 사람은 자기만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타인을 존중할 줄 모른다. 이것은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죄악이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교만은 사전적 의미의 "나 잘 났다"하는 것보다 좀 더 깊은 의미가 있다. 더 이상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자기 자신을 너무 과신하여, 마치 나폴레옹이 "내 사전엔 불가능이란 없다"라고 말했듯이 자신의 힘을 믿는다. 미숙한 사람일수록 '모른다는 것을 모르고' 마치 어린아이처럼 모든 일을 할 수 있을 것처럼 생각한다.
교만이 주는 나쁜 증상은 첫째 하나님의 다스림을 망각하게 한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마음이 없어진다. 둘째는 탐욕으로 인한 불순종이다. 소돔성은 무척 풍족했던 것 같다. 음식물이 풍족하고 사람들은 태평스럽게 살았던 듯싶다. 그러나 그들은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지 않았고 그들을 업신여겼다고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탐욕스럽게 살았던 것이다.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의인 10 명만 있어도 소돔성을 멸하지 않겠다는 협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돔성이 멸망한 것을 보면 의인 10명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게 교만하고 거만했던 것이다.
인생을 망치게 하는 것 중에서 교만과 거만은 큰 요소이다. 너무 "나는 아무것도 못해"라고 자기 자신을 비하하는 것도 문제이고 자기 자신을 너무 과신하는 것도 문제이다. 그러니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고 신앙 고백 할 수 있다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