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자신을 신뢰하고 나 자신이 될 때... 종종 기적과도 같이 내 삶 속의 모든 것이 편안하게 제자리를 찾음으로써 이것이 드러난다."
When I'm trusting and being myself... everything in my life reflects this by falling into place easily, often miraculously._Shakti Gawain
1.
'내가 나 자신이 되는' 일은 자기 속에 유폐되는 일이 아니다. 자신의 '신뢰'가 '제 자리'를 찾는 과정 역시 자기 동일성으로 회귀될 수 없다. 오직 '기적'과 같은 사건에 의해 '편안'해지는 일은, 기존의 것과 전혀 다른 것에 의해 자신이 되는 과정이다.
2.
'기적'이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낯선 곳에서 도착한 어떤 사건과 관련된다. 바깥에서 온 기이한 목소리, 흉측한 낯선 얼굴은 고개를 내민다. 전혀 다른 얼굴로 나 자신이기를 요구하는 그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을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직 그 인 채로 환대하는 일은 '이것'의 핵심적 성격과 맥이 닿는다. 온갖 부조리함과 불가능 속에서도 본래적 나를 찾는. '이것'은 변신의 찰나에만 나타나는 절대적 낯섦이다. 본래적 자신과 완벽히 일치되는 '기적' 같은 순간의 아름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