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드 필립스 감독, 2019년 영화 <조커> 해설집-1
모든 사람에겐 삶의 주춧돌이 있다.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일종의 신념이다. 흔히 종교가 있을 수 있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꿈이 될 수 있다. 가족이나 연인일 수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삶을 지탱해주고 삶의 원동력이 된다. 그런데 만약 그 주춧돌이 붕괴된다면 어떻게 될까. 삶의 기준이 된 종교가 사이비 범죄 집단이었다면, 축구선수를 꿈꾸던 사람이 다리 한쪽을 잃는다면, 내가 존경하는 인물이 나를 비난하고 조롱한다면, 사랑하는 사람이 평생 나를 속여왔다면, 가족을 위해 삶을 바친 가장이 가족을 잃는다면. 이러한 주춧돌의 붕괴는 인간을 어디로 끌고 갈까.
토드 필립스 감독의 영화 <조커>는 한 인간의 주춧돌이 하나씩 붕괴되는 과정을 그린다. 결국 모든 주춧돌이 붕괴됐을 때 인간은 어디에 도달하는지 상당히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이 설득력은 상당해서 실제 사회 문제로까지 번질 것을 우려하는 평론가들도 있다. 이번 리뷰에서는 <조커>가 빚지고 있는 과거 영화들부터 영화의 구조, 그리고 최근 벌어지고 있는 논란까지 다룬다. 쓰다 보니 내용이 길어서 부득이하게 세 편으로 나눴다.
아서 플렉(호아킨 피닉스)은 매장이나 아동병원 등에서 광대로 일하며 스탠드업 코미디로 성공하길 꿈꾸는 사람이다. 오래된 아파트에서 거동이 불편한 노모인 페니(프란시스 콘로이)를 모시고 살고 있다. 그는 매일 밤 어머니와 고담시 최고 토크쇼 진행자인 머레이 프랭클린(로버트 드 니로)의 ‘머레이 쇼’를 보는 것이 가장 큰 낙이다.
아서는 웃음을 주는 직업을 가졌지만 시도 때도 없이 터지는 발작적인 웃음 때문에 불편함을 안기기 일수다. 결국 이 부적절한 웃음으로 발생된 상황으로 인해 아서는 살인을 저지르게 한다.
로버트 드 니로,
출연 자체가 거대한 조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