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 FAQ. 퇴사 후 돈 아끼게 돼?

이제 어떤 물건이건 당일에 결제 안 한다

by 배작가

Q. 퇴사 후 돈 아끼게 돼?


웃음이 퍽 나왔다. 나도 그게 궁금했었다. 아무래도 백수가 되면 돈을 아끼게 되려나 막연히 짐작만 했다. 회사 나오면 숨만 쉬어도 다 비용이라 했던 아빠 말에 두렵기도 했다. 실상은 맞는 말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덜 쓰게 되는 영역이 있는 만큼, 더 쓰게 되는 영역도 있어서 영역의 재조정이 일어날 뿐이다. 더불어 아끼게 된다기보다, 써도 알고 쓰게 된다는 게 더 정확한 대답이다.




덜 쓰게 되는 영역


[1] 쿠팡 와우 해지


쿠팡 와우 월 4,990원밖에 안 하는데 뭔 소리인가 싶지만, 와우의 함정은 급한 소비를 하게 된다는 데 있다. 직장인 버전의 나는 AAA 건전지 사러 갈 심적 여유가 없으므로 6,240원 주고 쿠팡에서 24개를 산다. 백수 버전의 나는 이마트에 직접 사러 간다. 천 원이더라고? 근데 4개에 천 원짜리도 있고 8개에 천 원짜리도 있다. 4개는 고출력에 적합한 알카라인 건전지고 8개는 저출력에 적합한 망간 건전지다. 나는 체중계 건전지를 사러 간 거라 망간 건전지를 샀다.


뭘 하나 해도 구석구석 알고 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는 걸 잊고 있었다. 속이 다 시원했다. 500원을 아껴서라기보다 알카라인과 망간의 차이를 알고 산 게 아주 기특하고 기뻤다.


[2] 마사지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니까 마사지를 일주일에 2-3번은 받으러 다녔다. 전신, 피부, 경락 다 따로 받았다. 백수가 되니 목, 어깨가 뭉칠 일이 없어서 갈 일이 없다. 피부, 두피, 헤어 홈 케어도 아주 정성스럽게 한다.


[3] 청소


한 달에 30만 원은 집 청소, 방문 세차에 썼었는데 백수가 되자 내가 다 직접 한다. 명상이 따로 없다. 명상도 돈 내고 배우러 다녔는데, 명상 수업도 필요 없다.


[4] 피부과


피부과 한번 가면 한 큐에 끝내야 해서, 백만 원 훌쩍 넘게 쓰고 나왔었다. 세부 내역의 비용도 모른다. 백수가 되자 해피아워 오후 1시에 가서 10만 원도 안 쓰고, 웨이팅도 안 하고, 미간에 0.25, 이마에 0.3 들어가는 보톡스 표준 규격까지 알고 나온다.


[5] 쇼핑


확실히 쇼핑을 덜 한다. 옷장 정리하다가 청록색 레깅스 3개 있는 거 보고 기겁했다. 수박을 한 번도 사 온 적 없는데 한때 SNS에서 유행했던 수박 전용 포크와 칼 산 것도 웃기지도 않는다. 이제 어떤 물건이건 당일에 결제 안 한다. 다음 날까지 장바구니 넣어두고, 다음 날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그때 결제한다.




더 쓰게 되는 영역


[1] 커피


스타벅스가 글쓰기 작업실이 된다. 거의 매일 카페에 가니 커피 비용이 는다. 근데 작년에 받은 기프티콘 생일 선물을 아직까지 쓰고 있어서 더 쓰게 되는 영역에 넣어도 되는지 모르겠다. 이전에는 커피 선물이 그냥 커피였다면, 이제 작업실을 사준 것과 같다. 소중한 기프티콘.


[2] 밥


제법 많은 끼니가 법카로 결제됐다는 사실을 체감한다. 이제 모든 끼니가 내 책임이다. 대장동으로 배달시키면 배달 비만 6천 원이 나오는데, 이게 아까워졌다. 그래서 요리를 시작했다. 밥도 못 짓던 내가 밥은 물론 떡국, 샐러드, 그리고 사과당근 주스를 요리할 수 있다.


[3] 책


평소에도 책 많이 사긴 했는데, 늘어난 여유 시간만큼 책을 더 읽으니까 더 산다. 하루에 1권 꼴로 산다. 이건 하나도 안 아깝다.


[4] 여행


여행 갈 시간은 많아졌는데, 여행 갈 비용이 부족한 것만큼 어이없는 건 없다. 그래서 평생 수입원이 0일 것도 아니고, 희생 않고 그냥 간다. 5성급도 포기 안 한다. 대신 성수기 웨이팅, 주말 찬스 같은 거 필요 없다. 비성수기 평일에 갔다 온다. 곧 쌩 평일만 써서 다낭 간다. 신난다.




TIP. 5분 전화로 10만 원 버는 법


조건: 집에서 3대 통신사 인터넷/TV를 2년 이상 사용 중

방법: 통신사에 전화한다 (skt는 1566-5415) > 약정 만료일을 물어본다 (보통 약정 만료일이 지났는데 무약정으로 쓰고 있을 확률이 높다) > 약정 1년 연장 시 어떤 혜택이 있는지 물어본다 > 약 10만 원 상당의 혜택을 받는다 (작년에는 11번가 상품권 10만 원, 올해는 11번가 상품권 5만 원 + 인터넷 3개월 비용 면제를 받았다. 만약 3만 원 같은 소리 하면 해당 사례를 들며 혜택을 역 제안한다) > 나는 상품권으로 책 4권 샀다 > 끝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