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약 Mar 04. 2021

친구들과 사주를 봤다

오늘이나 꼭꼭 야무지게 밟아가며 살자

 여행길에 들러 신년운세나 가볍게 보려던 길이였는데, 친구의 지인이 소름 끼치게 맞았다는 그 집은 생각보다 유명한 집이었다. 간판도 없고 특별할 것도 없는 시골길 한 가정집에 새벽부터 들려 예약을 하고도 해가 지는 시간에서야 입장할 수 있었다. 기대보다 피곤함이 밀려오는 야트막한 시간에야 조르르, 그분의 앞에 앉을 수 있었다.


  일 년에 한 번씩, 재미로 신년운세를 보고는 했는데 여기는 뭔가 좀 달랐다. 점집도 아니고 무당도 아니고 기철학이라고 했다. 귀동냥을 하던 곳들과는 내용도 판이하게 달랐다. 그냥 올해가 궁금했을 뿐이었는데, 의도치 않게 인생을 엿보게 된 느낌이랄까. 생년월일만 듣고도 속 시원하게 인생을 줄줄 읖는 그분의 서두는 치열하게 산 삶이 섭섭할만치 구구절절 맞았다. 

 

 기생 중의 기생 사주라, 잔재주가 넘쳐흐른다는 말과 꼭 예능으로 가야 한다는 말은 그냥 지나치기 힘들었다. 실제로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영상도 제작하고 있으며, 본업은 문화기획이니까. 어쩌면 지금 기생이라는 직업이 없다는 게 다행이다.  40살이 넘어서 대성할 거라는데, 난 그렇게 늦게 성공할 거라 생각하지 않아 의외였다. 과연 세상이 그렇게 오래 날 가만히 둘까? 예측이 맞던 틀리던, 어쨌든 천지개벽할 변화는 없었고 지금 사는 삶의 모습과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


  삶을 한 꺼풀 엿보고 나니 오히려 현재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은 너무 길고 거대하며, 지나간 일은 벌써 지나가 버렸으니까. 서럽게도 과거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느낄 수 없는 거시적인 삶의 흐름은 흐름대로 두고, 잘 보이는 오늘이나 꼭꼭 야무지게 밟아가며 살아야겠다. 기질은 기질대로 성향은 성향대로 살리고 원하는 대로 더 표현하며 살아야겠다. 철학관을 나와서 집으로 내려가는 길, 우리는 현재에 더 충실하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벗고만 안 다니면 되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