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린 Jun 30. 2022

파티션 너머 가능성을 찾아서

일하는 중에도 나는 항상 부서를 나누는 파티션 너머에 앉아 있는 다른 팀의 사람들은 무슨 일을 어떻게 하고 있는 것인지 늘 궁금했던 것 같다. 그렇다고 직접 가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꼬치꼬치 캐뭍고 다녔다거나 그런 건 아니다. 내가 왜 타 부서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을 궁금해했냐면, 내 업무의 특성 상 늘 그들과 협력을 해야만 했기 때문이었다. 각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 건지, 무슨 일까지 할 수 있는 건지 협조가능한 한계를 확인해서 업무 계획을 세워야 했다.


생각해 보니, 내가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에는 주로 협력업체를 관리하고, 이들과 잘 협업하는 것이 내 업무의 성과를 높이는 방법이었다. 다양한 회사에서 온 여러 직급의 사람들과 의견을 조율하고, 내가 대리하는 브랜드의 결에 맞도록 프로젝트를 잘 이끌어가는 역할을 했다. 나는 신입사원이었지만, 나의 카운터파트너였던 다른 회사의 직원들은 대부분 사회경험이 오래된 축에 속해 있었고 대부분 관련 업계의 전문가들이었다. 나의 주 역할은 기획 뿐 아니라, 노이즈 없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문서를 잘 작성하고, 이메일이나 전화로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회의에 참석해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게 중요했다.


그러다가 회사를 옮기고, 점점 외부의 협력업체들보다는 조직 내의 타 부서와 일을 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되었다. 옆 팀의 직원들과 잘 협조해서 업무를 끝마치는 것이 먼저이고, 잘 안 될 것 같더라도 기한 내에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야 했다.


회사가 원활하게 굴러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서의 사람들이 협력하기 좋은 시스템이 필요하다. 함께 일할 때 곤란한 경우가 생겼을 때, 시스템에라도 의존해야 그나마 억울함이 좀 덜 하다. 여럿이 함께 일을 하다 보면 경계에 놓인 일들이 꽤 많다. 그런 일들은 대부분 기획이나 마케팅, 혹은 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미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처음에 나는 이런 게 좀 억울했다. 여러 부서가 참석한 회의가 끝난 뒤에, 업무 분장과 관련한 결론에 불만족스러웠던 나는 상사에게 왜 그런 일까지 내가 해야 하는 건지 물어본 적도 있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일을 미뤄주는 데에 특별한 이유가 있을 리가 없다. 가장 잘할 만한 사람이거나 가장 한가해 보이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문장을 읽고 살짝 헛웃음이 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그러니까.나는 경계에 놓인 일들을 흔쾌히 맡아서 처리할 만큼의 마음 그릇을 갖춘 사람은 아니었다. 항상 내가 왜 이런 일까지 해야하는 것인지 수없이 회의감이 들곤 했다.


그래도 체념 반, 호기심 반으로 업무를 하다 보면, 뭐라도 배우게 된다. 하나씩 할 수 있는 일들이 늘어나는 나를 보면, 이런 일들을 서로 미루느라 시간을 허비한다는 게 새삼 놀랍기도 하고, 세상엔 막상 부딪혀서 할 수 없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회사에서 하는 일들은 대부분 생각보단 어렵고 복잡한 일은 아니다. 시간만 주어진다면 할 만한 일들이라는 게 사람들의 이기심을 발동시키는 건 아닌지 추측해본다.


나는 언젠가부턴 이 일을 맡게 되니 그래도 이전에 비해서 ‘새로운 업무 스킬을 또 하나 적립했다’며 스스로를 칭찬해 주기 시작했다.

 

자아를 버리면 나의 가능성이 확대된다고 한다. 나에 대한 고착화된 생각을 버리면, 의외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예를 들면, 굉장히 내성적인 사람일지라도 ‘스스로 낯을 가리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떨쳐 버리면, 사실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다는 생각이 내면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다. 즉, 나는 ‘이런 일은 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스스로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잠시 내려놓고, 다양한 경험을 하기로 하면 나의 세계 역시 확장이 될 수 있다.


가끔은  스스로도 신기할 정도로 그동안 나는 창업 초기의 회사에 들어가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팀에 배정되거나, 사람들이 지금  모르는 일을 하게 된다거나  그랬던  같다.  정도면  땅에 헤딩하는 것도 운명이다. 맨 땅에 헤딩하는 일하기는 사실 꽤 힘들고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내가 이런 새로움를 마주하는 것에 대체로  불만이 없는 이유는 인생은 결국 내가 바라보는 곳으로  데려다주는 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업무도 언젠가는 쉽게 느껴질 때까지 성장을 계속 싶은 게 내 바램이니까.


파티션 너머를 자주 엿보는 게 내 능력을 확장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직장을 만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민 갈까? 이직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