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빨리는 에너지 뱀파이어

by 서린

퇴근 무렵, 대표가 다음 주 프로모션에 사전 홍보를 추가하고 싶다고 했다. 우리 팀원들이 아래층 회의실에 모여 있어, 자연스럽게 회의를 시작했다. 막상 이야기를 시작하니 좋은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재미있었다. 시간도 없으니 조금 더 이어가기로 했다.


“우리 떡볶이 먹으면서 이야기 계속할까?”


퇴근 시간을 조금 넘길 수도 있어, 나는 팀원들에게 저녁으로 떡볶이를 배달해 먹으며 회의를 이어가도 되는지 물었다. 다행히 모두 괜찮다고 했다. 주문을 하던 중, 위층 사무실의 옆 팀 A가 떠올랐다. 요즘 혼자 야근하는 일이 잦았고, 다음 주 프로모션 준비에도 참여해야 하는 동료였다.


“어차피 A랑 업무 분장도 해야 하니까, 같이 부르자.”

떡볶이를 기다리며 우리는 기대감을 나누며 수다를 떨었다. 그런데 A가 내려오자 표정이 우울했다.

‘혹시 무슨 일 있나?’

걱정스러운 마음에 나는 물었다.
“무슨 일이야? 표정이 안 좋네.”


그 순간부터 A의 불평과 불만이 이어졌고, 분위기는 점점 다운됐다. 우리는 어느새 그 직원의 눈치를 보고 있었다. 새삼스럽지 않은 팀의 사정과 A의 신세 한탄에, 원래 목표였던 회의는 진행할 엄두조차 나지 않았다.

퇴근 후 돌아서며 씁쓸함이 밀려왔다. 바쁜 일정에도 야근까지 했는데, 시간만 낭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전에 계획한 회식도 아니었고, 내가 법인카드로 식대를 결제한 이유도 단순히 사담을 나누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그 뒤로도 A의 부정적 기운은 쉽게 달래지지 않았다. A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을 미루게 되고, 말을 꺼내는 것도 조심스러워졌다. 나와 팀원들은 점점 지쳐갔다.

누군가 내게 이렇게 물어온다면, 나는 이렇게 답할 것이다.


"일을 잘 하지만 부정적이고 이기적인 사람과, 일은 못 해도 긍정적이고 협조적인 사람 중 한 명을 선택해야 한다면, 누구와 일할 건가요?"


나는 망설임 없이 후자를 선택한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동료가 있을 때, 새로운 일을 시도할 용기가 생긴다.


회사의 본질은 성장이다. 성장하지 않는 회사는 도태된다. 성장은 미래를 낙관할 때 힘을 발휘한다. 우리가 열심히 일하는 이유도, 지금보다 나아질 미래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하는 모든 일은 이런 가정 위에서 의미를 가진다.


한때 나는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면, 약간의 성격 문제는 괜찮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절대 아니다. 아무리 일을 잘해도, 부정적이고 이기적인 사람과는 오래 함께할 수 없다.

부정적인 에너지를 내뿜는 사람, 이른바 ‘에너지 뱀파이어’는 주변의 기운을 고갈시킨다. 작은 불만도 온몸으로 표현하고, 항상 ‘나는 반대’라는 태도를 드러낸다. 회사에서 불만은 자연스럽지만, 에너지 뱀파이어는 기본적으로 부정적이고 이기적이다.


리더라면 이런 에너지 뱀파이어를 관리해야 한다. 그들의 부정적인 영향력이 팀 전체로 퍼지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은 필수다. 이들은 한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팀의 에너지를 떨어뜨린다.

우리 모두 자기 자신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자기중심적이거나, 자주 화를 내거나, 불만을 반복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에너지 뱀파이어가 될 수 있다. 열린 사무실을 선호한다고 해도, 높은 파티션으로도 그들의 부정적 에너지는 가려지지 않는다.


일터에서는 주어진 시간 안에 일을 끝내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일정을 조정할 수 있는 환경은 집중력과 만족도를 높인다. 하루 종일 다른 사람의 업무 집중을 방해하는 행동이 반복된다면, 팀 전체 성과에도 영향을 준다.


물론, 직장에는 이해하기 힘든 행동을 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에너지 뱀파이어는 사람들의 마음을 차갑게 만든다. 그들이 있던 자리엔 허무한 적막만 남는다. 함께 일하는 동안 그들의 부정적 상황을 참는 것은 매우 힘들다.


다행히도, 뱀파이어는 태양빛 아래에서는 먼지로 산화한다. 그들의 부정적 영향은 영원하지 않다.


중요한 건, 평소에도 그들의 에너지에 휘둘리지 않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에너지 뱀파이어의 불평에 진심으로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한다. ‘나는 듣고 있다’는 작은 몸짓만으로 충분하다.

나 역시 일찍 이 사실을 알았다면 좋았을 것이다. 그동안 온 마음을 다해 문제를 해결하려다 지쳐 쓰러지는 일은 없었을 테니까.

만약 하루 종일 에너지 뱀파이어에 시달렸다면? 내 안에 쌓지 말고, 밝은 햇살 아래로 나가라. 내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채워, 면역력을 길러야 한다. 부정적인 에너지에 감염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부정적인 감정 흘려버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