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찬란한 기쁨주의자 Mar 31. 2016

바다 같은 사람

태국&캄보디아 #10

프놈펜에서의 폭풍 같던 나날들을 지내고, 마지막 여행지인 꺼꽁으로 이동했다.

이동시간이 거의 하루를 다 잡아먹었기에, 이날은 별다른 일정 없이 밥만 먹고 쉬기로 했다.


오랜 시간 차를 타고 이동하느라 지칠 만도 한데, 도무지 잠이 오지 않아 창 밖을 내다봤다.

마주 보고 있는 모든 것들이 순간으로 지나간다.

스쳐 지나갈지라도, 마음속에 깊이 남는 것들이 있다. 지금처럼.


꺼꽁에 도착해서도 발을 땅에 대기도 전에 뚝뚝 아저씨들이 몰려왔다.

보통 이렇게 다가오는 사람들은 피하고 한참을 떨어진 곳 까지 걷다가 뚝뚝을 잡지만, 이 곳은 전혀 지리정보가 없는 곳이라서 그냥 인상 좋은 아저씨를 붙들고 목적지&가격을 협상했다.


뚝뚝이 막 출발하려는데! 뭔가 없어진 걸 깨달았다.

몸에 문신처럼 붙이고 다니던 보조가방을 의자 밑에 흘리고 온 것이다!

그렇게 팀원들한테는 짐 챙기라고 야단이었으면서, 정작 내가 가장 중요한 것들이 담긴 가방을 놓고 온 것이다! 부리나케 달려가 버스를 붙들고 가방을 찾으러 들어갔다.


아. 가방은 무사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멋쩍은 얼굴로 뚝뚝이로 돌아와 팀원들을 보며 두 손 모아 사죄했다. 지난번 오토바이 사건(?)도 그렇고, 가장 많이 닦달하면서, 가장 위험한 인간이 늘 나다.

이 정도 인간미는 갖추어야 하지 않겠냐며, 화제를 돌렸다. 꺼꽁의시작, 범상치 않는구먼.


5분을 채 안 가서 내린 곳에는, 바다 바로 앞에 우리가 예약한 숙소가 있었다.

아~ 바다다.

바로 앞이 물이 투명한 바다는 아니고, 그건 배 타고 멀리 나가야 했지만, 그래도 바다다.

바다,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곳이다.

여름바다, 겨울바다, 부산 앞바다, 여수 밤바다, 그리고 꺼꽁의 바다.

그 어느 곳이든 '바다'라는 단어가 붙으면 심장이 쿵쾅쿵쾅, 금방이라도 바닷내 맡으며 마음이 잔잔해지는.


문득,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의 하나, 캄보디아의 하나, 청년 하나, 어른 하나..

내 이름 앞에 어떤 수식어가 붙어도 그 이름만으로 누군가를 설레게 하고, 잔잔하게 만드는.

그런 바다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


노을 진 바닷가를 거닐다 저녁을 먹고, 꿈에 그리던 열대과일 화채! 를 해 먹기 위해 시장으로 갔다.

내가 사랑하는 용과, 롱안(리치?), 망고스틴, 수박 그리고 사이다를 사서 숙소로 돌아왔다. 보기에는 조금 거시기 하지만, 한 번 맛보면 잊을 수 없는 열대과일 화채였다. 수박 한통을 비우고 나서야, 음료수 하나씩 들고 노을 진 테라스로 나갔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절로 노래가 나왔고, 자연스레 함께 이어 불렀다.


노을빛에 녹아든 눈빛들이 각기 어디론가 향하고 있었다.

그렇게, 우리의 마지막 날도 가까워 오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너도 흔들리며 자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