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밤박 Oct 02. 2021

밀도

19-1014



공간의 밀도가 세밀하게 조정된 건축


지금까지 건축 안에서 서로 다른 공간과 공간들이 연결되고 대비되면서 반전을 일으킬 때 공간적인 '변화'가 일어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를 건축 안에서 사람들이 인지함으로 인해 시설에 대한 놀라움이 동반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생각은 거기서 그쳤고, 공간적인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다. 그렇다면 다시 생각해보자. 공간적 변화, 이로 인한 연결과 대비, 급격한 반전과 같은 상황들은 어떻게 발생하는 것인가.


Longitudinal Section, 4-2 Project


공간의 밀도; 이것이 공간과 공간의 사이에서 '변주'를 만들어낸다.

사람들은 공간이 감각 가능한 경계 안에 있을 때 공간의 크기나 모양, 공간을 감싸고 있는 재료, 외부로 열려있는 개구부와 같은 요소를 통합적으로 인지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인지하게 된다.


감각 가능한 경계; 아직까지는 의문점이 남는 텍스트이다. 휴먼스케일이 무시된 채로 하나의 공간이 급격하게 팽창되었을 때나 축소되었을 때, 한 공간 안에 너무 많은 요소들이 공존할 때에 사람들은 공간의 밀도를 파악하지 못한 채로 건축을 방랑할 것이다. 이때 사람들이 감각 가능한 경계의 밖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간의 밀도는 휴먼스케일과 함께 조정되어야 한다.


공간의 밀도는 공간의 크기(면적이나 높낮이), 재료의 강도(단단한 콘크리트 재료, 붉은색 벽돌, 연한 갈색을 띄는 나무, 무겁게 쌓여있는 돌), 개구부의 비율(커튼월로 둘러싸인 홀, 바깥의 풍경이 조그마한 사진처럼 보이는 창문, 유유히 지나가는 구름만이 보이는 천창), 자연적 요소(같은 공간, 같은 재료, 같은 개구부의 비율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공간 안에 자연적 요소가 있는지, 개구부의 너머에 나무나 풀, 흙, 물이 존재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진다.


예를 들어 같은 크기의 공간, 같은 재료, 같은 개구부의 비율을 가지고 있는 공간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개구부 너머의 공간에 잔디가 깔려 있고 나무가 몇 그루 심어져 있는 마당이 있는 것과 그 끝이 어딘지 모르는 업무시설이 시선을 온전히 차단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밀도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어쩌면 자연적 요소보다는 공간 안에서 '사람의 시선이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는가, '의 문제일 수도 있겠다.


이렇듯, 공간의 밀도는 다양하고 세세한 요소들로 인해서 달라진다. 공간의 밀도가 다른 각각의 공간들이 의도한 대로 배열된 후, 사람들이 의도된 동선에 따라 그것들을 지나칠 때, 사람들은 자신이 어떠한 '공간'을 지나치고 있다고 인지할 것이다. 사람들은 어느 무엇도 인지하지 못한 상태로 그저 건축에 들어가서 기능을 수행한 후, 건축을 빠져나오는 것이 아니라, 건축이라는 틀 안에서 존재하는 '공간들'을 하나하나 인지하면서, 그것들의 차이를 인식하고 (가끔은 그 차이가 그들을 놀라게 할 수도 있다.) 그에 걸맞은 기능을 수행하며 때로는 머물기 좋은 공간 안에서 잠시 쉬었다가 그렇게 건축에서 빠져나간다.


공간의 밀도가 세밀하게 조정된 건축은 그렇지 않은 건축과 달리 더 많은 세상을 보게 한다.

작가의 이전글 죽음, 삶과의 거리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