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안녕 아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콩 Oct 22. 2023

운동을 좋아하던 당신

장례식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와 아빠가 숨어있기 좋아했던? 옥상으로 올라가 보았다.


바람이 통해서 시원하다며 아빠는 옥상에 해먹을 설치하고 누워계시는 걸 좋아하셨다.

아빠가 없는 옥상 해먹에  멍... 하니 앉아 있다가 문득, 아빠가 가족들에게 아픈 신음소릴 들키고 싶지 않아서 여기 있었던 것은 아닐까, 아빠 성격이면 그럴 만도 하지... 하는 생각이 들어 눈물이 핑 돌았다.


첫 항암을 하러 가기 전이었나... 아빠가 배에 수건을 두르고 곤하게 주무시고 계시던 모습이 떠오르면서 아무리 추워도 춥다 소리 한번 하지 않던 아버지가 배에 손수 수건을 두르고 계셨다는 건 정말 많은 고통을 거기 덮어두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그렇게 아빠는 아빠의 방식으로 고통을 참고 있었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인을 잃고 방치돼 있는 역도기를 보니 또 눈물이 핑...


운동기구 살 돈을 아끼느라 솜씨 좋은 아버지는 뚝딱 또 이걸 만드셨었지. 아빤 이곳에서 자기 관리를 게을리하지 않던 분이셨다. 오죽했으면 젊은 사위들 보다도 몸이 더 좋으셨었지.


이제는 낡아버린 이 기구를 그 누구도 치울 생각을 하지 못하고, 마치 곧 아빠가 운동하러 올 것만 같아 그 자리 그대로 두었다.


붕대로 둘둘 말린 이 아령도 아빠의 방에서 치워지지 못하고 그대로 있다.


"아이고 영감, 그렇게 갈 거 그래 운동을 열심히 했나."


엄마는 아령이 눈에 보일 때마다 아빠랑 대화를 하신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아빠가 운동을 좋아했다기보다, 살기 위해서 운동을 했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아빠는 집 짓는 목수셨다. 가난한 집안의 둘째였던 아빠는 배우지 못해 흔히들 말하는 '노가다' 를 업으로 하였다. 하루종일 몸을 쓰고 오면, 온몸이 근육통에 시달렸을 것이다. 그것을 이겨 내기 위해, 풀어내기 위해 되려 더 운동을 하셨던 걸 거라고.


몸으로 하는 알바를 다녀와서, 다음날 온몸에 근육통이 시달리다가, 집에 있는 필라테스 기구로 몸을 좀 풀고 움직였더니 한결 나았다. 그때야 비로소, 아빠가 운동을 좋아했던 게 아니라, 살기 위해 운동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또 눈물 한 바가지.


아빠는 그 고된 노동을 몇십 년 동안 어찌하셨을까. 그러니 온몸의 장기들이 상하고, 인대가 끊어지고, 결국에는 나쁜 암세포 녀석들에게 당하고 말았지.

살려고 너무나도 애를 썼던 결과가, 이런 결과일 밖에 없었다는 게 너무너무너무 안타깝다. 아빠 평생 일 년이라도 몸과 마음이 편했던 때가 있었다면 덜 속상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벌써 일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