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민재 Jun 18. 2020

운이 좋은 사람들의 7가지 특징

사는 데 운(運)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역술가도 사주명리학자도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 삶에 알게 모르게 운(運)이라는 게 작용한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천운'보다는 원하던 일을 현실로 만드는 어떤 '기운'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요행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만히 앉아 있는데 로또 1등에 당첨되는 그런 운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건 불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노력도 없이 굴러오는 돈은 불행일 수 있습니다. 로또 1등에 당첨된 많은 이들의 삶이 망가지는 걸 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듭니다. 재벌 2세가 모두 행복하진 않습니다.


주변을 살펴보면 확실히 운이 좋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있는 것 같습니다. 하는 일 대부분이 잘되는 사람과 손대는 일마다 손해를 보는 사람. 이들은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제가 생각하는 운이 좋은 사람들의 7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작은 일에도 기뻐한다

작은 일에도 크게 기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누군가에겐 호들갑입니다. 하지만 작게 자주 감사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좋게 유지할 확률이 높습니다. 좋은 감정이 아름다운 현실과 좋은 운을 가져오는지도 모릅니다.


아주 작은 일에 기뻐하면 더 기뻐할 일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작으면 작을수록 좋습니다. 퇴근 후 브런치 글을 읽을 수 있음에 감사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소하게 기뻐할수록 작은 행운도 크게 다가올 것입니다. 곧 좋은 기분을 느끼고, 이 기분이 또 다른 행운을 가져올 것입니다.



2. 가진 것에 감사한다

감사의 힘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감사 표현을 자주 하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덜 받고, 사회생활을 더 잘한다고 합니다. 그 유명한 '감사일기'도 행복감과 일의 능률을 높여준다고 하고요.


실제로 지금 당장 '감사합니다'를 10번만 외쳐도 기분이 나아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사할 게 없다고요? 이미 당신이 가진 것을 떠올려보세요. 우리는 무엇인가는 가지고 있으니까요. 건강한 몸, 가족과 친구, 월급을 주는 직장…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새삼스러워지면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이미 가진 것들을 적어보고 그것들에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세요. 중요한 것은 '충만함'을 느끼는 겁니다. 충만한 감정을 느꼈다면 당신은 이미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충만'하고 '편안'한 감정을 자주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계속 무언가를 한다

우리가 운에 집착하는 이유 중 하나는 성공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성공, 부와 명예를 갖게 되는 그런 성공을 말하고 있습니다. 운이 좋은 사람들은 결국 성공합니다. 끝내 자신의 꿈을 이루고 많은 돈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이들이 가만히 앉아만 있다가 성공한 건 아닙니다. 운이  좋은 사람들은 계속 무언가를 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이를 삶에 적용합니다. 시도하고 성장하기를 반복합니다. 그러다 하나가 '빵' 터지며 원하던 바를 이루기도 합니다. 운을 잡은 것이죠.


제가 살면서 느낀 건, 운이라는 게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사람에겐 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행동하는 사람만이 운을 잡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얘기했듯, 뜻밖의 요행은 오히려 삶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4. 아주 작은 성취에서 시작된다

작은 성취를 경험한 사람은 이때의 희열과 자신감으로 더 큰 성취를 이룰 확률이 높습니다. 두려움보다 도전의식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조금씩, 단계적으로 성취를 경험한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비교적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성취가 큰 성취를 불러오고, 이런 과정이 반복되며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이 반복적인 성장의 과정에 운의 흐름을 타는 시기가 나타납니다.


어쨌든 작게라도 성취한 사람은, 결국 성공합니다. 결국 됩니다.



5. 운이 좋은 사람이 주변에 있다

운이 좋은 사람 주변엔 운이 좋은 사람이 있습니다. 부자들은 부자들끼리의 모임을 한다고 합니다. 운이 좋은 사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생각하니, 없던 운도 생기지 않을까 싶네요.


운이 좋은 사람을 간접적을 만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독서입니다. 책은 쓴 많은 이들은 운의 흐름을 탄 사람들입니다. 크고 작은 성취 경험으로 자신의 운을 만든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생각과 경험을 접하는 것은 분명 삶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평소 '누굴 만나고 어떤 기분을 느끼느냐'가 삶에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내 곁의 사람과 책은 참 중요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나 스스로 얼마나 운을 만드는 삶을 살고 있는지'를 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운을 기다리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6. 운을 기다릴 줄 안다

사실 운은 언제 다가올지 모릅니다.  '' 알고 싶어 역술가를 만나고 사주팔자를 풀이하며 불안마음을 달래기도 합니다. 결국 운의 흐름을 타는 사람은 기다릴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지속하는 게 중요합니다. 유명 작가를 꿈꾸던 사람이 6번째 책을 내고 절필을 선언했는데 7번째 책이 좋은 반응은 얻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때를 기다리며 준비하는 자만이 운을 잡을 수 있습니다.



7. 현실을 인정하고, 현재에 집중한다

별로 노력을 안 했는데 일이 잘 풀리는 때가 있습니다. 물론 노력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노력만으로 되지 않는 일이 있습니다. 오히려 노력보다 운이 크게 작용할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어느 정도 인정해야 합니다. 인간의 힘으로 어쩔 도리가 없는 일도 있다는 것을.


자포자기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어쩔 수 없는 현실을 인정하고,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는 얘깁니다. 현재에 집중하자는 겁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을 믿는 것' 입니다. 자신을 믿지 못하면 운을 기다리며 현재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자신을 믿는 사람만이 넘어지지 않고 계속 나아갈 수 있습니다. 


결국 될 것을 믿고, 지금의 과정을 즐기는 사람. '될 놈은 된다'고 되뇌며 스스로를 '될 놈'으로 규정하는 사람. 이런 사람들이 운의 흐름을 타게 될 것입니다.




다시 밝히지만 저는 역술가가 아닙니다. 그저 부와 성공의 비밀을 알고 싶은 그런 사람입니다. 좋은 운의 흐름을 타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 사람입니다.


저는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그렇게 믿고 말하고 행동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운'과 '노력'을 반대의 개념으로 생각합니다. 주야장천 운만 기다리거나 죽어라고 노력만 하는 모습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 글을 쓰며 저는 이런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운을 타기 위해선 더 꾸준하게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조금 역설적으로 들릴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운을 얻기 위해선 노력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계속 도전하고, 시도하고,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사람이 결국 지나가는 운의 끄트머리라도 잡을 수 있습니다.


사는 데 운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세요? 꽤 중요하지요. 근데 가만있으면 운이 오지 않을 겁니다. 와도 알 수 없을지 모릅니다. 노력하지 않는데 운이 따라올 순 없으니까요.


당신과 내가 운이 좋은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결국 '될 놈들'이었으면 합니다.




https://brunch.co.kr/@banatto/143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만 남겨놓고 떠나가느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