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반백 수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닐라 Jun 02. 2021

나무꾼과  포수의 수상한 관계

작년 3월부터 학교 문턱 한번 밟아보지 못하고 1년여 넘게 온라인 수업만 한 작은 아들이 며칠 전 고등학교 졸업을 했다. 필리핀의 코로나 봉쇄 지침은 미성년자와 노약자에게는 특히 엄격하여 바깥출입 자체가 안 되는 날도 몇 달씩 지속되었다. 그렇게 가택연금이나 다름없는 1년 3개월의 시간을 별다른 불평 없이 잘 견뎌준 아들이 고맙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다. 

아들의 예전 사진을 뒤적이다 보니 오래전 어느 밤이 떠오른다.




십여 년 전 큰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이곳 필리핀에서 했으니 두 살 터울이 나는 작은 아들은 유아어를 갓 떼고 온 셈이었다.

호기심 많고 조잘조잘 대는 큰 아들과 달리 작은 아들은 말을 배우는 속도도 느리고, 엄마인 나에게도 하루 종일 몇 마디 건네지 않는 과묵한 어린이였다.

그런 아이가 말도 통하지 않는 나라에 와서 유치원에 가고, 친구도 사귀어야 하니 영어 배우기도 급했지만 

아직 한국어도 완벽하지 않은 아이라 동화책을 한국에서부터 이고 지고 와서는 밤마다 두 아들에게 읽어주는 게 내게는 큰 숙제였다.



그날은 ‘나무꾼과 선녀”이야기를 읽어주고 있었다

글밥이 꽤 많은 전래동화라 목은 칼칼해져 가는데 듣는 둥 마는 둥하며 장난치고 있는 아이들에 성질이 나기 시작했다.



------사슴이 다가와 나무꾼에게 울면서 부탁했습니다……마음씨 착한 나무꾼은 사슴을 숨겨주고

나무를 하고 있었는데 포수가 다가와 나무꾼에게 물었습니다…-

긴박한 장면이었기에 사실감을 주고자 나는 잘 되지도 않는 음성변조까지 해가며  열심히 읽어나갔다


“여보시오, 나무꾼!  이리로 사슴 한 마리가 달아나는 걸 못보았…….”

관심 없는 척 딴청을 부리던 작은아이가 이 부분에서 갑자기 얼굴을 획 돌리더니 화들짝 놀란 표정으로 나에게 물었다.


“엄마!! 나무꾼 아저씨랑 포수 아저씨가 커플이었어????”

‘으으응?? 커.. 커플? ’  

‘여보라며..?”

"???????"



마닐라 거리에는 수염 숭숭 난 얼굴에 분홍빛 립스틱을 바르고 긴 머리를 휘날리며 씰룩 쌜룩 걸어 다니면서 자신의 성 정체성을 공공연히 커밍아웃하는 사람들이 드물지 않다.

그런 모습들이 기억에 남아서였을까.

이 '여보시오'는 그 여보가 아니라고 설명을 해주었는데도 그날 밤 작은 아들은 의혹이 말끔히 사라지지 않은 복잡한 얼굴로 잠자리에 들었었다.




Image by Jill Wellington from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내 새끼보다 잘난 것들은 다 미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