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수진 Aug 29. 2017

우울

마흔번째 이야기


나는 항상 나를 규정하려고 한다. 나는 어떤 사람 인지. 나는 내가 밝고 긍정적인 사람이었으면 싶었다. 그래서 우울이라는 감정이 생길 때 마다 그 감정은 나쁜 감정이라고 여기고 숨겨왔다. 우울할 땐 더 즐거운 척을 했다. 그러면 우울이 사라질거라고 믿었다. 하지만 되려 우울은 숨길 수 없이 커졌다.


 작년은 그 우울이 컸던 시기였다. 정말 몸에 기운이 하나도 없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작년 1월에 쓴 다이어리에는 내 삶이 무채색이 된 것 같아 라는 말이 적혀있었다. 그 당시에는 정말 삶이 어두운 색으로 덮여있는 느낌이었다. 늘 카페에 가서 그냥 창만 보고 앉아있었다. 그러다가 집에 돌아오곤 했다. 아직도 그 날을 생각하면 무섭고 슬프다.


 요즘은 내 모든 감정을 받아들이기로 마음 먹었다. 오히려 그렇게 되니까 훨씬 편해졌다. 물론 우울하거나 기운이 없을 때 역시나 힘들지만 그래도 그 감정에 엄청나게 휩쓸리진 않는다.


  5개월 동안 그림을 매일 그리고 있다. 모든 그림에 그날의 감정들이 다 담겨있다. 우울할 땐 우울하다는 그림을 그리고 즐거울 땐 즐겁다는 그림을 그린다. 초반에는 늘 불만이 많고 짜증이 많았는데 요즘은 행복하다는 말로 가득차있다. 정말 그림을 그리는게 나에게 너무 많은 기쁨을 준다.


 물론 지금 이 기분이 다시 안좋아질 날이 올거라는걸 안다. 늘 안좋아지는 순간이 두려워서 지금의 기쁨을 즐기지 못했었는데 이제는 맘껏 즐기려고 한다.


오롯이 지금에만 집중하며 살자. 불투명한 미래에 내 행복을 맡기지 말자. 지금, 여기 내가 가진 것들에 늘 감사하며.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의 공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