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르씨 Dec 12. 2023

건강에 좋은 머핀 만들기

블랙베리 바나나 머핀


많은 사람들이 뇌에 좋은 음식, 뇌에 좋은 음식 재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또 많은 레시피를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앞서 소개했지만, 나의 주 고객은 우리 아가이기 때문에 ^^ 아기(현재 22개월 기준)를 비롯해 가족과 함께 먹을 수 있는 가벼운 간식 위주로 만들고, 그중 괜찮은 메뉴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이번 주말 간식은 "블랙베리와 바나나를 메인 재료로 쓰는 머핀"이다.



| 재료 |  5-6개 기준 



- 잘 익은 바나나 2개

- 유기농 블랙베리 10알 (종이컵 기준 1컵)

- 유기농 달걀 1개 (꼭 유기농이 아니어도 됨)

- 플레인요거트 4큰술 (농도를 보며 넣기!)

- 박력분 170g

- 설탕 1스푼 (없어도 됨, 많이 넣을수록 맛있어짐)

- 무염버터 60g


+ 더하면 좋은 재료

(아래 재료는 넣으면 좋은데, 아직 어린 아기라서 넣지 못한 재료와 집에 구비되어있지 않은 재료라 뺐다.)


- 유기농 귀리 1컵

- 다진 호두 1/2컵

- 유기농 아몬드 1컵

- 생꿀 1/4컵



블랙베리 바나나 머핀은 좋은 영양소가 생각보다 많이들 어가는 것 같다.

유기농 달걀은 기억력 증진에 좋은 콜린, 세로토닌 구성 물질(트립토판)이 있다고 하며

블랙베리에는 비타민 A, C, 항산화물질이 매우 많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나는 넣지 않았지만 아몬드/호두는 비타민 E, 오메가-3 지방산, 꿀은 미네랄, 귀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많다고 하니 조금 더 아이가 크면 충분히 추가하여 만들어 줘야겠다.


블랙베리 바나나 머핀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아기 어린이집 보내기 전 가벼운 아침식사로 먹이기에도 좋을 것 같다.

  



| 레시피 |


1. 바나나를 으깨서 퓨레의 농도로 만들어둔다.

2. 실온에 미리 꺼내 둔 계란을 풀어 계란물을 만든다.

3. 버터, 설탕, 계란물을 잘 섞는다.

4. 가루재료를 넣을 차례 - 박력분(170g)을 조금씩 넣는다.

   (TIP* 한꺼번에 넣지 말고 나눠서 넣기! 요리초보라 한 번에 넣어서 너무 뭉쳐버려 힘들었다...)

5. 바나나 퓨레와 섞기

6. 플레인 요거트 넣기 (4큰술 넣었는데.. 농도가 너무 물처럼 되어 2큰술만 넣을 걸 후회함. 하지만 박력분으로 농도를 맞춰주면 다시 살릴 수 있음)

7. 머핀틀에 유산지 컵을 깔고 반죽을 80%만 채움. (실리콘 머핀틀을 사용했는데, 국산이 아니라 그런지 조금 불안한 엄마맘.. 여유되시는 분들은 머핀틀+유산지 조합으로 추천드립니다!)

8. 바나나 토핑 (양이 적어서 예쁘게 못했는데, 호두나 조금 더 큰 바나나 조각이면 훨씬 더 예쁠 것 같음)

9. 180도 예열한 오븐에 15분~20분 굽기. 오븐 없을 경우 에어프라이어!

(16분~17분쯤 뺐었고,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으면 완성!)



계란이 차가우면 버터와 섞을 때 몽글몽글 분리될 수 있으니 미리 실온에 꺼내 둘 것!


베이킹 파우더는 집에 없어서 넣지 않았는데, 5g 정도 추가해도 무방하다.


마지막 블랙베리 추가 - 색감이 맛있는 보랏빛으로 변한다





역시 토핑을 예쁘게 했어야 했다!


식감이 매우 쫄깃쫄깃하고 블랙베리의 씨가 씹히는 느낌이 재미있는, 아기 간식 완성!

우리 아기 아주 잘 먹어주었고 어른이 먹어도 충분히 맛있는 훌륭한 건강 간식이다. 또 달라는 옹알이를 하는 아기를 보니 행복도 덩달아 따라오는 느낌 :-)

남편은 "설탕을 더 넣으면 훨씬 맛있겠다-"라고 하니, 참고해 주시면 좋겠다.




우리 곁에 있는 뇌를 위한 반짝이는 재료 중 *바나나 *블랙베리를 활용한 반짝이는 간식 레시피를 마무리하며.. 다음 주말 간식은 시금치를 활용한 시칠리안 스크램블에그를 준비해 보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짝반짝 바사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