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배쓰 Jan 06. 2020

우리는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나의 두려움과 괴로움을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야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두려움과 괴로움을 직접 마주하며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괴로움과 두려움은 혼자만 겪는 것이 아닙니다. 

나의 두려움과 괴로움은 부모나 친구, 사회가 겪는 괴로움이기도 합니다. 


나는 너이고, 너는 나입니다. 


우리 중 누군가에게 멋진 일이 일어나면 우리 모두에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누군가에게 불행한 일이 일어나면 그 역시 우리 모두에게 일어난 일입니다. 

이런 지혜는 ‘무아’라는 통찰에서 나옵니다. 무아의 통찰이 있으면 나의 괴로움과 두려움이 공동의 괴로움임을 알게 됩니다.  무아의 통찰이 있으면 행복은 공동의 행복임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틱낫한의 how to relax에서-





몸이 찌뿌둥하다. 

이럴 땐 잠깐이라도 산책을 하거나 요가를 하면 풀린다. 


내 안의 악마가 이야기한다. 


“ 그러게 왜 요가를 시작해갖고. 쯧쯧. 아예 운동 같은 거 하지 않았다면 이런 귀찮은 고민은 하지 않았잖아. 피자나 한판 시켜놓고 죙일 드러누워 있으면 편할 것을. 쯧쯧 “


참 괘씸한 악마다. 


반면

내 안의 천사는 이야기한다. 


“네가 요가라도 하지 않았다면. 너의 몸은 굼뜨고, 뻣뻣하고, 바깥공기조차 마실. 사색을 할. 여유도 조금씩 사라져 방구석에 처박혀 페브리즈 꼭 필요한 찌든 후드티 같아졌을 거야. 아주 잘한 짓이야. 칭찬해. “


참 천사 같지 않은 언사지만 

백번 옳은 말씀!!


악마도 나고 천사도 나이다.


"나는 너이고, 너는 나입니다.

우리는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


헛!!!!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방패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