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대행 실전 매뉴얼.6장. 광고 없이 팔리는 구조 만들기
사례 ⑥: 광고비 0원으로 월 100만 원 만든 학생
SEO 노출 전략, 첫 리뷰 10개 달성법
가격 전략과 경쟁력 유지법
미션 6: 첫 리뷰 3개 확보
“돈이 없다고 못 파는 건 아니다.
노출과 신뢰가 쌓이면, 광고 없이도 팔린다.”
“돈이 없다고 못 파는 건 아니었다.
보이지 않던 길이, 키워드 속에서 열렸다.”
토익도, 자격증도, 스펙도 별로 없는 평범한 대학생이었다.
“공모전도 떨어지고, 인턴도 안 되고…
그래서 하루는 유튜브에서 우연히 들었다.
‘스마트스토어로 부업 시작한 대학생의 성공기’
그게 시작이었다.”
지수는 방학 동안 모은 용돈 8만 원으로
도매꾹에서 단가 3,000원짜리 수납 정리함 10개를 사입했다.
상세페이지는 직접 만들 자신이 없어
공급처 이미지를 그대로 썼고,
제목은 ‘데스크 정리함 수납박스 공부방 필수템’
이렇게 마음 가는 대로 붙였다.
처음 2주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녀는 우연히 한 블로그에서 이런 문장을 읽었다.
“제목에 사람들이 검색하는 말을 넣지 않으면, 아무도 못 봐요.”
그날 밤 지수는 ‘네이버 데이터랩’에 들어가
‘정리함’, ‘수납함’, ‘책상 정리’ 등 키워드를 조합하며
제목을 바꿨다.
‘책상 수납 정리함 / 공부방 책상 필수템 / 좁은 공간 활용’
바꾼 지 3일 후, 첫 주문이 들어왔다.
“책상이 훨씬 깔끔해졌어요! 다음엔 동생 것도 사주려구요.”
그날 지수는 핸드폰을 내려놓고,
하늘을 봤다.
“누군가가 내가 올린 글을 믿고,
물건을 사고,
심지어 다시 사려고 한다는 것…
그건 그냥 ‘판매’가 아니었어요.
나라는 존재가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증거였어요.”
지수는 단 한 번도 광고를 집행하지 않았다.
대신, 그녀는 아래 3가지만 지켰다.
상품명에 항상 키워드 3개 이상 포함 ‘정리함’, ‘책상’, ‘필수템’ 같이 실제로 검색되는 말
상세페이지에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반복 예: “이 정리함은 책상 공간을 더 넓게 써야 하는 분에게 필수템입니다!”
첫 리뷰 5개까지는 지인에게 직접 요청 사달라고 하지 않고, “진짜 쓸 사람에게만 링크 보내기”
“돈이 없어도,
스킬이 없어도,
나도 팔 수 있었어요.
처음은 작고 보잘것없었지만,
조금씩 ‘보이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었던 것 같아요.”
“당신이 가진 시간과 마음은 광고비보다 강력한 무기다.
검색어 속에 길이 있고, 리뷰 속에 신뢰가 있다.
믿음은 쌓이고, 매출은 따라온다.”
“팔리기 전에는, 먼저 보여야 한다.”
당신의 상품이 아무리 훌륭해도,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으면 아무도 못 본다.
온라인 세상에서 첫 번째 싸움은 ‘노출 싸움’이다.
“보이지 않으면, 팔릴 수 없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사람들이 검색한 단어에 내 상품이 상단에 뜨도록 하는 전략
스마트스토어의 SEO는 구글과 다르다.
검색 알고리즘은 네이버 안에서 작동하고,
그 기준은 꽤 단순하지만, 초보자는 자주 놓친다.
[잘 안 팔림]
귀여운 다용도 박스
[검색에 잘 걸림]
플라스틱 수납 박스 정리함 / 책상 서랍 다용도 정리
키워드 3개 이상 사용
핵심 키워드: 수납, 박스, 정리함
보조 키워드: 책상, 다용도, 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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