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Jun 10. 2022

숟가락보다 젓가락으로 밥을 먹는 게 좋다?

숟가락으로 밥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밥=숟가락이라는 공식을 깨고
젓가락으로 먹어도 괜찮은 걸까?


젓가락으로 식사하는 게 더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 젓가락으로 식사하는 게 더 좋은 이유

첫째, 젓가락으로 식사하면 침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면역력이 강해집니다.
젓가락으로 식사를 하면 숟가락으로 밥을 먹을 때보다 더 꼭꼭 씹게 되어 침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침 속에는 '페록시다아제만'이라는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효소는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몸 면역력을 높입니다. 즉 침은 우리 몸이 분비하는 최고의 소화 효소이자 면역 물질인 셈입니다.

둘째, 젊은 뇌를 유지하고 치매를 예방합니다.
젓가락질은 하나의 정교한 운동입니다. 젓가락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손에 있는 근육을 섬세하고 정교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루 3번 식사를 하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치매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치매 예방 운동으로 '젓가락으로 콩 집어 옮기기'를 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셋째, 과식을 막아 비만을 예방합니다.
소식을 하면 염증을 줄여 노화 막는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숟가락을 사용하면 과식이나 폭식을 하기 쉽습니다. 반대로 젓가락을 이용하면 폭식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어지고 소식을 하게 됩니다. 사실 식사할 때 배가 완전히 부를 때까지 먹기보다는 조금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 먹는 게 좋습니다. 소식을 하면 염증을 줄여 노화를 막는 건강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 염분과 지방 섭취를 감소시킵니다.
숟가락을 사용하면 소금과 지방이 들어있는 국물을 많이 먹게 되기도 합니다. 나트륨 1일 권장량은 2000mg입니다. 그런데 된장찌개에는 나트륨이 평균 2021mg 들어있고 김치찌개에는 평균 1962mg의 나트륨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한 끼를 먹을 때 1일 권장량을 초과하는 셈입니다. 이때 젓가락으로 식사하면 국물 대신 건더기를 더 많이 먹게 되면서 염분과 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젓가락을 이용해 건강하게 식사하는 법

적게 먹기
세계적 장수마을인 일본 오키나와 사람들은 서양인 평균의 절반 수준인 하루 1300칼로리만을 먹는다고 합니다. 숟가락을 이용할 때보다 젓가락을 이용해 식사를 할 때 소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적게 먹으면 몸 안에서 세포 노화를 일으시는 활성산소가 적게 생겨 심장병, 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밥보다 반찬 먼저 먹기
젓가락을 이용해 소식하는 법은 젓가락을 이용해 밥보다 반찬을 먼저 먹는 것입니다. 이를 '거꾸로 식사법'이라고 부릅니다. 채소 반찬, 단백질 반찬 한 젓가락을 먹은 뒤 밥 한술을 먹는 것입니다. 포만감이 높은 채소를 먼저 먹게 돼 배가 빨리 부르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단백질을 탄수화물보다 먼저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젓가락을 항상 들고 있지 않기
젓가락을 이용해 식사를 하면서, 젓가락을 항상 들고 있지 말고 음식을 한 번 집어서 입으로 넣은 뒤에는 식탁에 내려놓읍시다. 이렇게 젓가락을 내려놓으면 자연스럽게 입안에 든 음식을 더 꼭꼭 씹어 먹게 되고 식사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식사 시간은 최소 15분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이 배가 부르다고 느끼기 시작하는 시점이 음식을 먹은 뒤 평균 15분 이후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의학이 발달할수록 기대수명은 길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100년을 살아도 병원에서 20년을 보내면 건강하게 80년을 산 것보다 나을 게 없습니다. '기대 수명'이 아닌 '건강 수명'을 늘려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린 ‘젓가락 식사법’을 통해 건강 수명을 점차 늘려가 보는 건 어떨까요?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심장 이상, 신장 이상으로 이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