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생각에 생각을 더하기,
올바르게 판단하고 결정하기,
자기가 생각한 것을 제대로 실행하기.
사고력/실행력 + 의사소통/협업능력을
길렀으면 좋겠다는 장기목표를 설정했다.
사실 개별화교육계획에서의 장기목표는
1년의 목표 또는 학기별 목표를 말하는데
나는 대니의 엄마이기에
대니가 성인이 될 때까지를 생각하였다.
저걸 다 바란다고? 욕심쟁이 엄마같지만
어느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모든 영역에서 월등하길 바라는 마음보다
균형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장기목표는 아이를 양육하고 교육하는데
등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혹시 아이가 자라다 학업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더라도 장기목표를 위해
학업만이 아닌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현재 상황에서 학업은
장기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방법이자 수단이다.
내 생각에 학업은 그 과정 안에서
사고력과 실행력을 기르는 방법이고
학교 수업과 생활은 협업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는 장이다.
학업 성취는 아이가 나중에
무언가 해보고자 할 때 일종의
부스터 역할을 할 것이고,
대입은 아이가 그만큼 성장했을 때
그 때 궁금한 것을 더 배울 수 있는
새로운 세계, 환경이 될 것이기에
학생으로 학업을 충실히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매 1년의 계획에는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학업과
+사고력, 실행력, 의사소통능력, 협업
이것들을 함께 가져갈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이제 4학년이 되는 아이의 현재상황은,
(1) 강점
-그려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잘한다.
-논리적인 설명을 잘 이해하고 표현한다.
-단기 기억력이 좋다.
(2) 약점
-만들어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일정관리 및 생활에서 꼼꼼하지 않다.
-호기심이 많아 공상에 자주 빠진다.
1년간 목표는
-4학년 수학과목에서 심화 문제해결까지 90%이상 스스로 한다.
-4학년 수준의 도서를 읽고 또래와 매너를 지키며 이야기 나눈다.
-가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를 하고 실행하고 수정한다.
1년의 목표를 세웠으니,
다음은 필요한 것은
1년 동안 어떻게 실천할지에 대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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